소프트웨어공학 기말예상문제
- 최초 등록일
- 2009.05.05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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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 공학 기말예상문제 답안 입니다.
목차
소프트웨어공학( 2008년도 2학기)학기말시험 예상문제
1.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시 2가지 고려사항은?
2.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심리적인 요구사항들은?
3. 인터페이스 설계의 원리들을 기술하세요.
4. 인터페이스(화면)설계의 유형은?
5.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일반적 특성, 입력 인터페이스의 특성,
출력 인터페이스의 특성을 요약하세요.
6. 폐포란?
7. 도움말 설계 시 고려사항은?
8. 오류메시지 설계 시 고려사항은?
본문내용
1.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시 2가지 고려사항은?
- 사용자가 쉽게 배울 수 있고,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혼동시키지 않아야 하며, 사용자의 실수를 관대히 용서하여,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리듬을 타고 소프트웨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
-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한가라는 사용성에 관심
2.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심리적인 요구사항들은?
3. 인터페이스 설계의 원리들을 기술하세요.
(1) 사용자의 심리적 요구사항의 만족
- 사용자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여러 가지 심리적 요구사항을 가짐
- 인터페이스는 가능한 한 많은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함
(2) 개별 사용자의 능력, 숙련정도, 지식에 맞춘 인터페이스 설계
- 각각의 사용자에 맞도록 인터페이스를 지원(-훌륭한 인터페이스)
- 모든 사용자의 수준에 맞출 수는 없지만 , 많은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
- 사용자 집단의 대표적인 사용자들의 수준에 맞추도록 해야 함
(3) 일관성 있는 인터페이스
- 여러 가지 환경 하에서 유사한 동작을 하는 경우 ->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형태, 매개변수의 순서, 개수 등이 동일해야 함
(4) 사용자가 지금까지 해오던 작업 방식과 유사한 인터페이스 설계
- 보다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업무의 전산화에 대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처리해야 한다면 사용자들의 혼란 과 저항감 발생
- 사용자의 생각과 실제 소프트웨어의 처리방식이 유사하게 설계
(5) 사용자들에게 편한 시각적인 인터페이스
- 사용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문서의 크기, 길이, 사용하는 자형, 밝기, 깜박임 등 제공
- 사용되는 명령어의 개수를 줄이고, 매개변수 및 선택 사양의 수도 줄임 ->단순한 인터페이스
(6) 소프트웨어에 대한 적절한 반응시간
- 사용자가 생각하는 적절한 시간보다 길어지면,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남
(7) 적절한 오류 메시지 제공
- 지식의 부족, 부주의, 습관에 의한 잘못을 예견하고 적절한 처리가 제공되는 인터페이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