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허브][허브식물][허브(허브식물) 사례][허브(허브식물) 활용 사례]허브(허브식물)의 개념, 허브(허브식물)의 유래와 허브(허브식물)의 사례 및 허브(허브식물)의 재배방법 그리고 허브(허브식물)의 활용 사례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5.01
최종 저작일
2009.05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허브(허브식물)의 개념, 허브(허브식물)의 유래와 허브(허브식물)의 사례 및 허브(허브식물)의 재배방법 그리고 허브(허브식물)의 활용 사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허브(허브식물)의 개념

Ⅲ. 허브(허브식물)의 유래

Ⅳ. 허브(허브식물)의 사례
1. 라벤더
1) 내력
2) 특성
3) 이용방법
2. 레몬밤
1) 내력
2) 특성
3) 이용방법
3. 레몬버베나
1) 내력
2) 특성
3) 이용방법
4. 로즈마리
1) 내력
2) 특성
3) 이용방법
5. 마조람
1) 내력
2) 특성
3) 이용방법

Ⅴ. 허브(허브식물)의 재배방법
1. 허브 재배하기
2. 좋은 모종이란
3. 모종심기
4. 정원이나 밭에서 기를 경우
5. 용기에 심어 기를 경우
6. 병충해 예방
7. 장마철에는
8. 겨울철에는
9. 분갈이 하기
10. 비료주기
11. 가지치기 / 전정
12. 싱싱한 잎을 오랫동안 수확하려면
13. 수확 / 보관

Ⅵ. 허브(허브식물)의 활용 사례
1. 허브의 실생활 활용
1) 꽃바구니
2) 목욕제
3) 압화
4) 포푸리
5) 필로
6) 허브 양초
7) 허브 비누
8) 허브 소금치약
9) 허브 숯 탈취제
10) 허브 액자
2. 허브의 요리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리스에서 허브의 약리 연구가 시작되면서부터 서양에서는 식물 성분의 병에 대한 효력의 유무를 연구하면서 분석기술이 발달하여 갖가지 병이나 상처에 듣는 성분들이 분명해지자 그 성분을 합성하려는 연구가 시작되었다. 18C부터 시작된 합성화학공업, 약품 제조공업이 발전하면서 산업혁명의 물결을 타고 화학의 융성과 공업의 발전이 눈부시게 되어 도시 생활의 변모에 크게 작용하게 되어 자연에 바탕한 허브는 서서히 잊혀져 갔다. 그러나 20C 후반부터 월남전쟁을 계기로 인간성 회복이 제창되면서 경제 최우선, 과학만능에서 야기되는 공해 즉, 합성신약, 합성조미료, 합성 방부제, 보존제, 첨가제 등에서 파생되는 부작용과 공해문제 등이 빈방하자 정서의 상실과 반성이 뒤따르게 되고 이에 따라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허브 리바이벌 조류가 싹트게 되었다. 지금은 유럽 각국을 비롯하여 이웃 일본에서도 허브의 재배와 이용의 붐이 왕성하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허브는 고대에서부터 전승되어 오는 치료목적의 약초의 역할도 크지만 지금은 오히려 요리나 미용, 장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신체적, 정신적 조절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병을 이겨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새로이 인식되고 있다.

Ⅱ. 허브(허브식물)의 개념

인간은 오래 전부터 풀과 열매를 식량이나 치료약 등에 다양하게 이용하여 왔는데 점차 생활의 지혜를 얻으면서 인간에게 유용하고 특별한 식물을 구별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식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허브(Herb)라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와서 꽃과 종자, 줄기, 잎, 뿌리 등이 약, 요리, 향로, 살균, 살충 등에 사용되는 식물이라는 뜻으로 허브라고 정의하고 있다. 원산지가 주로 유럽, 지중해 연안, 서남아시아 등으로 열대지역에 많이 분포하여 열대성 식물이 많다. 국내에서는 잘 자라지를 않아 수입이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 김재훈, 생식과 화식, 도서출판 영흥
◎ 국내허브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 조태동·송진희, 허브&아로마라이프, 대원사
◎ 조태동, 야생화 이야기
◎ 최영전·한인송·이종석(2003), 채소 허브, 아카데미아
◎ 최영전(1997), 허브와 스파이스 가이드북, 예가

자료후기(1)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허브][허브식물][허브(허브식물) 사례][허브(허브식물) 활용 사례]허브(허브식물)의 개념, 허브(허브식물)의 유래와 허브(허브식물)의 사례 및 허브(허브식물)의 재배방법 그리고 허브(허브식물)의 활용 사례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