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만의 『베니스에서의죽음』작품 분석과 그 외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4.2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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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마스 만의 『베니스에서의죽음』작품 분석과 그 외 작품분석
목차
I. 토마스만 Thomas Mann
1. 작가 소개
2. 시대적 배경
3. 주요작품과 작품특징
1)『부덴브로크가의 사람들 Buddenbrooks 』
2)『토니오 크뢰거 Tonio Kröger』
3)『마의 산 Der Zauberberg』
4) 그 밖의 작품들
II. 『베니스에서의 죽음』
1. 작품을 쓰게 된 동기
2. 줄거리
3. 작품분석
1) 죽음의 예시들 - 아셴바하를 베니스로 이끈 죽음의 사자들
2) 아셴바하가 느끼는 예술에 대한 갈등과 고뇌
3) 타지오가 구현하는 ‘미’
4) 왜 ‘베니스’인가?
5) 아셴바하의 죽음의 의미
※<참고>
1. 아폴론 Apollon
2. 디오니소스 Dionysos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대적 배경
20세기 독일의 대표 작가 토마스 만은 1875년 6월 북부 독일의 한자도시(Hansastadt) 뤼벡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1955년 8월 스위스 취리히 근교에서 작고했다. 그는 뤼벡의 참정의원을 지낸 아버지로부터 냉철한 사고와 도덕적 기질을, 독일인과 브라질인의 혼혈인 어머니로부터 감각적이고 자유분방한 예술가 기질을 물려받았다. 아버지가 사망하자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가족은 뮌헨으로 이주했다. 토마스 만은 잠시 보험회사 견습사원으로 있다가 뮌헨 대학에서 청강하면서 문학의 길을 준비했다. 청년 시절 그의 사상 형성에 영향을 준 사람은 쇼펜하우어, 바그너, 니체였다. 토마스 만이 문학 활동을 시작한 1890년대 중반에는 자연주의가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으며, 반 합리주의적 문예사조인 신낭만주의와 인상주의, 상징주의가 득세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문화사 및 문학적 견지에서 볼 때, 토마스 만은 19세기의 전통적 문화 체제를 부인하고 새로운 혁신을 지향하는 20세기 문화의 발판인 ‘현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업고 있다.
서구 문예사조에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세기 전환’의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러 개별적 사조들이 다양하게 밀어닥쳤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신낭만주의, 인상주의, 신고전주의, 상징주의뿐만 아니라 20세기 초반의 표현주의, 현실주의, 다다이즘 등도 예로 들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세기 전환의 이 시기에 굳이 공통된 요인을 찾는다면, 그것은 바로 전위적(아방가르드적)실험 예술성을 들 수 있다. 독일 정치사에서 이 기간은 1890년의 비스마르크 퇴진 이후 1910년까지의 빌헬름 2세의 집정시기, 즉 프랑스의 전쟁 보상금을 기반으로 우후죽순처럼 생겼다가 없어졌던 소위 포말회사 범람시대의 결과가 나타나는 빌헬름 시대에 속한다. 사회경제적으로 보면 농업 사회에서 고도의 산업 사회로 변모하는 시기이다.
참고 자료
1. 성금숙, 청주대학교, 「토마스 만의『베니스의 죽음』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동경」,
2. 토마스 만 저, 박동자 역,『베니스의 죽음』, 민음사, 1998.
3. 김숙희, 동덕여대, 「『베니스의 죽음』연구(2)- 소설을 둘러싼 사실, 영화, 판화, 오페라」,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 29호, 2007, 11월.
4. 토마스 만 : 부덴브로크가의 사람들, 토니오 크뢰거, 마의 산 / e시대의 절대문학 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