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예술] 탈춤에 관한 이론 정리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1.12.01
- 최종 저작일
- 2001.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탈춤>>
1. 탈춤의 개념과 연극적 성격
2. 탈춤의 기원
3. 탈춤의 발달 과정
4. 탈춤의 계통과 짜임새
1) 서낭굿 계통의 탈춤과 짜임새
2) 산대도감극 계통의 탈춤과 짜임새
5. 탈춤의 유형과 분포
1) 탈춤의 유형
2) 탈춤의 분포
6. 탈춤의 특성
본문내용
1. 탈춤의 개념과 연극적 성격
: 탈춤은 연희자가 탈을 쓰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신과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일종의 가면극이다. 전통극으로는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연극적으로도 가장 발전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 탈의 의미: 얼굴을 가릴 뿐만 아니라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상함으로써 ①가장성과 ②신성성을 동시에 지닌다. 은폐의 속성과 관련하여 ③신비감을 지니기도 하고, 집단의 이념을 표현하는 ④상징물로서 상징성도 지니고 있다.
▷ 현존하는 탈춤
① 농경 의례와 관련하여 마을굿의 일부로 연행되는 향촌형 탈춤인 안동 하회 별신굿
② 강릉 관노 가면극과 같은 서낭굿에서 유래
③ 도시형 탈춤인 해서 탈춤, 경기 탈춤, 경상도 탈춤과 같은 산대도감극 계통의 탈춤이 있음
▷ 탈춤의 성격: 지배계층에 대한 비판 정신과 서민의 건강한 놀이 정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민중적인 연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