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1.11.16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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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韓國(한국)의 行政文化(행정문화)
1. 政治(정치)로서의 儒敎(유교)
2. 한국행정문화의 특징(유교문화를 중심으로)
⑴ 家族主義(가족주의)
⑵ 家父長制(가부장제)
⑶ 儀食主義(의식주의)
⑷ 權威主義(권위주의)
⑸ 義理主義(의리주의)
⑹ 非(비) 物質主義(물질주의)
본문내용
우리 역사상 중국의 유교문화의 수용은 삼국시대 이후 계속되었으며 사회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게 사실이다. 특히 조선왕조 건국의 이념적 바탕이 된 유교이념은 조선왕조의 역사적 성격을 특징 지웠으며 유교문화적 특성은 계승되고 있다.
천도인 천지춘하추동의 자연질서가 영원불변하며 질서정연한 것처럼 인간에게는 인도가 있어 인도는 인위적이 아니라 천도 그 자체라고 믿으며 그것을 예라 하였다. 예주법종은 법은 인도를 천도와 합치시키기 위한 보조수단이라는 뜻이며 그 법도 천도처럼 영원불변하고 아름다운 것이어야 하므로 예와 천리를 바탕으로한 법치를 의미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조선 초의 법전편찬과정에서 두더르지게 나타나며 양법미의, 법립이폐생, 조종성헌 등의 표현은 천도와 인도에 부합한 법의 영원불변성을 나타내는 말들이다. 정도전의 경제육전 서에서는 [성인이 형벌을 제정하는 것은 그것에 의하여 정치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써 정치에 보조하려는 것뿐이다. 사형으로써 사형을 방지하고 형벌로써 형벌이 없도록 기하여 진실로 그 정치가 이룩된다면 형벌은 젖혀두고 쓰지 아니할 수 있다]고 하여 법은 정치의 보조수단임을 밝혔다.
경국대전 서문에는 [옛날부터 법제정의 융성함이 성주 만한 것이 없는데 주관은 육경으로써 천지와 사시에 짝맞추었으며..... 육전이라함은 주나라의 육경의 제도를 繼受한 것이요. 그 좋은 법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