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참고하세여목차
Ⅰ 머리말Ⅱ 순장의 배경 및 조건
1. 순장의 배경
2. 순장의 조건
Ⅲ 순장의 실례 및 주피장자와 피순장자의 관계
1. 순장의 실례
1) 고조선
2) 부여
3) 고구려
4) 백제
5) 신라
6) 가야
2. 주피장자와 피순장자의 관계
Ⅳ 순장의 변화 모습
1. 사상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대체물의 등장
Ⅴ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에서 순장은 고조선 때부터 순장이 실시되었을 가능성을 가지면서 문헌상으로는 부여에서 순장이 처음으로 실시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지금까지 순장을 통해 고대에 있어서 순장의 실시된 배경과 또한 순장이 어떠한 변화를 가지며 순장의 대상자인 주피장자와 피순장자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았다. 순장은 고대 국가에 있어서 공통적인 현상으로 나타났으며 세계적으로도 순장의 모습은 자주 나타나고 있다. 순장을 통해 고대인들의 내세관을 살펴본다는 것이 어쩌면 막연하게 느껴지고 또한 무리가 있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 하고 불교의 유입으로 인해 고대인들에게는 현실세계의 지위가 사후세계에 가서도 유지된다고 하는 내세관으로 인해 순장이 실시되었으나 불교의 유입과 농업의 발달로 인해 이들에게는 순장이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되고 순장을 대신해 신라에서는 주로 토용과 고구려에서는 벽화 등으로 대체되고 있는 모습 등을 알수가 있을 것이다. 순장의 대상 또한 주로 초기에는 노비와 전쟁포로 등이 대상이었으나 차츰 자신의 첩이나 가족, 호위무사 등의 대상자들로 바뀌었다.참고 자료
1. 김기홍, 1993, 「한국 殉葬制의 역사적 성격」 『건대사학』 8 (건국대학교 사학회)1993, 「순장제」 『새롭게 쓴 한국고대사』 역사비평사
2. 김세기, 1995, 「가야의 殉葬과 왕권」 『가야 諸國의 왕권』 신서원
3. 김영미, 2000, 「불교의 수용과 신라인의 죽음관의 변화」 고대 한국인의 정신세계
『한국고대사학회 제13회 합동토론회』
4. 김원룡, 1974, 「한국의 고분」 『세종대왕기념사업회』
5. 김정배, 1969, 「中.日에 比해본 韓國의 殉葬」 『백산학보』6
1980, 「中.日에 비해본 한국의 殉葬」 『한국고대사론의 신조류』
6. 김종철, 1984, 「고분에 나타나는 삼국시대 殉葬양상 - 가야.신라 지역을 중심으로」
『윤무병박사회갑논총』
7. 김창호, 1996, 「고령지산동 44.45호분의 殉葬制설에 대하여」 『가야문화』 9
8. 김재현, 1997, 「한국의 순장연구에 대한 검토」 문물연구』 1
9. 권오영, 1991, 「강상묘 殉葬制설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고대사연구회보』 21
1992, 「고대 영남지방의 殉葬」 『한국고대사논총』 4
1993, 「강상묘와 고조선사회」 『고고역사학지』 9
10. 나희라, 2000, 「고대 한국의 샤마니즘적 세계관과 불교적 이상세계」고대 한국인의 정신세계 『한국고대사학회 제13회 합동토론회』
11. 송기호, 1984, 「발해의 '多人葬'에 대한 연구」『한국사론』 11
12. 주용립, 1982, 「殉葬考」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한국고대의 殉葬연구」 손보기박사정년기념한국사논총』
13. 최종규, 1991, 「무덤에서 본 삼한사회의 구조 및 특징」『한국고대사논총』2
14. 한국역사연구회, 1994 「옛 사람이 순장을 한 이유」『문답으로 엮은 한국고대사산책』
역사비평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역사] 순장제에 대해서.. 3페이지
- 하호와 호민의 성격 4페이지
- [중국근대사] 원세개와 군벌 6페이지
- 시스코 vs GE - B2B Market Place 14페이지
- Green IT Project 2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