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무역사(고대)
- 최초 등록일
- 2000.06.14
- 최종 저작일
- 2000.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 序論
Ⅱ . 古代文明의 成立
1)古代文化의 特徵
2)古代社會의 經濟
3)古代社會의 共通點
Ⅲ . 古代의 각 民族의 貿易과 經濟
1)古代 메소포타미아의 貿易
2)古代 페니키아의 貿易
3)古代 이집트의 貿易
4)古代 그리스의 貿易
5)古代 로마의 貿易
Ⅳ . 結論
본문내용
Ⅰ. 序 論
原始共同社會는 오랜 기간 동안 가족과 부족이 함께 하는 社會形態를 구성하고 있었으나, 歷史 發展으로 약간의 分業이 생겨났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에서는 富라든지 가치라는 개념은 순수한 經濟的 槪念이라기 보다는 이익이 수반되지 않는 종교적․정치적 개념과 混合되거나 복합된 형태였다. 原始共同社會의 剩餘가 생기면서 계급이 생겨났고, 그것이 制度化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노예제사회의 시작이다. 이 단계에서는 여러 민족 간에 贈與․貿易․掠奪과 함께 戰爭이 혼재한 상태로 볼 수 있다. 古代의 사회와 문화. 그 속에서 古代의 經濟형태와 貿易형태를 분석 하고자 한다.
Ⅱ. 古代文明의 成立
1)古代文化의 特徵
古代文化는 中世 및 近代사회와 구별할 독특한 특수성이 있었다. 古代社會로 취급되는 것은 B.C 3000년부터 A.D 8세기까지의 이집트(Egypt),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페니키아(Phoenicia), 헤브라이 (Hebraioi)등의 고대동방 문명과 희랍 로마의 고전 고대문명을 지칭한다. 古代文化를 經濟적 측면에서 볼 때 로마제정시대가 시작될 때까지 西洋에서는 淵海貿易이었고 오리엔트 및 이집트에서는 河川文化였다. 그런데 당시의 인류생활을 생각할 때 生産技術은 고사하고 人間生活의 現象면에서는 根本的인 차이는 있을 수 없었다.
이들 지역에서는 局地간의 商業과 국제간의 貿易이 영위되고 있었는데, 지리적으로 광범위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지 면에서도 큰 利益을 얻고 있었다.
슈메르인은 최고의 문자를 사용하였고 이집트는 강력한 주권이 성립하였으며 페니키아 인은 商業의 전념하고 희랍인은 貨幣를 사용하였다.
法律과 관료제 그리고 토지소유와 차지관계, 영리 사업과 植民地 支配를 보더라도 이미 古代민족이 알고 있었던 사상이다. 그러므로 사회 기능 가운데 宗敎, 軍事, 政治, 農業, 商業등의 기본요소는 이미 古代 前期 社會에 있었어 發展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