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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컬러리스트기사
영문명 :
Engineer Colorist
관련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컬러리스트기사

2. 자격정보

□ 컬러리스트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컬러리스트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함.
산업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현장에서 필요한 색채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2002년에 제정됨.
□ 주요특징
색채에 대한 전문가로서 색채관련 상품기획, 소비자 조사, 색채규정 검토 및 적용,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색채와 관련된 다른 분야와 협조를 하면서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
주로 제품에 대한 색채 연출을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역할.
색채조사 및 분석, 색채기획, 디자인 관리, 색채검사와 같은 직무를 수행하고, 색채와 문화, 색채 마케팅 등 색채관련 응용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행하며, 자문하는 역할.
□ 진로 및 전망
취업

- 색채전문가의 활동영역이 광범위하지만 색채전문성은 주로 다른 전문성과 결부되어 해당분야 직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색채전문성 한가지만으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문 편.

- 색채 관련 산업현장에서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패션, 미용, 원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가능.

색채를 중시하는 패션, 도료, 화장품, 실내디자인, 조명 업체 등으로 취업 가능.
최근에는 색채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소와 디자인업체 등에도 진출.
시각디자이너와 광고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근무하는 곳과 업무에 따라 컬러디자이너, 컬러코디네이터, 조색사 등으로 불림.

우대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음.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

- 시설직렬의 디자인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와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

-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함.

3. 시험정보

□ 시험일정 (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
구분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필기시험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4년 기사 1회 2024.01.23 ~
2024.01.26
2024.02.15 ~
2024.03.07
2024.03.13 2024.03.26 ~
2024.03.29
2024.04.27 ~
2024.05.12
2024.06.18
2024년 기사 2회 2024.04.16 ~
2024.04.19
2024.05.09 ~
2024.05.28
2024.06.05 2024.06.25 ~
2024.06.28
2024.07.28 ~
2024.08.14
2024.09.10
2024년 기사 3회 2024.06.18 ~
2024.06.21
2024.07.05 ~
2024.07.27
2024.08.07 2024.09.10 ~
2024.09.13
2024.10.19 ~
2024.11.08
2024.12.11
□ 수수료

필기 : 19,400원
실기 : 34,000원

□ 출제경향
필기 : 출제기준을 참조
실기 : 작업형으로 시행되며 출제기준을 참조

- 작업형 : 색채에 관한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가지고 조사, 분석, 계획, 디자인, 관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평가

□ 출제기준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디자인 관련학과

-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실무경력 4년(동일, 유사 분야)

- 동일직무분야 : 건설 중 건축, 섬유·의복, 인쇄·목재·가구·공예 중 목재·가구·공예

시험과목

- 필기

1) 색채심리 마케팅
2) 색채디자인
3) 색채관리
4) 색채지각론
5) 색채체계론

- 실기

1) 색채계획 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 정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50분

- 실기 : 360분

1 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 1. 색채 시장조사 기법 중 서베이(Survey)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일반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및 이용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 2조사원이 직접 거리나 가정을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 3조사의 주목적은 시장 점유율의 변화와 마케팅 변화의 변수를 파악하는 것이다.
    • 4기업의 전반적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로 활용된다.
  • 2. 색채마케팅에서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가장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 1소구점
    • 2카피
    • 3일러스트레이션
    • 4배열
  • 3.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에 대한 설명 중 클린 것은?

    • 1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다.
    • 2단색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 3색상이 다르면 항상 다른 형용사로 표현된다.
    • 4색채 기획 과정에서 의미 공간 내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있다.
  • 4. 형광등 또는 백열등과 같은 다양한 조명아래에서도 사과의 빨간색이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5. 색채의 공감각적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은?

  • 6. 소비자구매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AIDMA에 속하지 않는 것은?

  • 7.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 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 마케팅은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다음 중 옳은 것은?

  • 8. 21세기의 유행색 중 주도적 색채이며,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분류되는 색채는?

  • 9.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 유형 중 특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집단은?

  • 10.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지는 현상은?

  • 11. 색채치료에 있어서 색상과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12.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메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중 가장 상위계층에 속하는 것은?

  • 13. 환경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 14. 공장의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 15. 색채마케팅을 위한 마케팅(marketing)의 기초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6. 마케팅에서의 색채 역할과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7.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 18. 요하네스 이텐은 색과 모양의 조화로운 관계성을 연구하였다. 색과 형태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9.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천연재료의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제품이 갖는 환경보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그린마케팅'과 관련한 색채마케팅 전략은?

  • 20.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역할과 관련이 없는 것은?

2 과목 : 색채디자인
  • 21.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행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에 관련된 착시의 회화는?

  • 22. 러시아 구성주의자인 엘 리시츠키의 작품을 일컫는 대표적인 조형언어는?

  • 23. 공간의 색채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24. 상업용 공간의 파사드(facade) 디자인은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 25. 디자인을 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은?

  • 26. 자극의 크기나 강도를 일정방향으로 조금씩 변화시켜 나가면서 그 각각 자극에 대하여 '크다/작다, 보인다/보이지 않는다.' 등의 판단하는 색채디자인 평가방법은?

  • 27. 디자인의 기본 조건인 합목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8. 다음 중 형과(Figure and Ground)의 법칙이 적용된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29. 색채계획에 따른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배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30. 디자인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31. 색채계획을 함에 앞서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할 조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32. 좋은 디자인의 조건 중 여러 대(代는)를 거치면서 형태의 세련과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져 생태계에 유기적으로 적응하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으로 적응하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33. 컬러 플래닝의 기획단계 조사항목이 아닌 것은?

  • 34. 유니버설디자인의 7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35.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36. 다음 중 멀티미디어 디자인에 정보의 위치를 탐색하기 위하여 비교적 중요하게 다뤄지는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 37. 다음 중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정보의 위치를 탐색하기 위하여 비교적 중요하게 다뤄지는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 38.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결이 틀린 것은?

  • 39. 하나의 상품이 특정 제조업체의 제품임을 나타내는 상품명이라고 불리어지는 것은?

  • 40. 신예술 야식이라 불렀으며 곡선적이고 장식적이며 추상형식이 유행하게 되었으며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던 디자인 사조는?

3 과목 : 색채관리
  • 41. 디지털 색채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42. 분광반사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43. 다음 CCM의 과정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하는 일은?

  • 44. 광 측정 요소와 그 단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45. 컬러런트(Colora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46. 육안조색 시 필요한 도구로 옳은 것은?

  • 47. 육안검색 시 조명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48. 컴퓨터 자동배색(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 또는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49. 디지털 색채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0. 회화나무의 꽃봉오리로 황색염료가 되며 매염제에 따라서 황색, 회록색 등으로 다양하게 염색되는 것은?

  • 51.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 제공,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 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원래 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 52.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3. 분광광도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54. 색채측정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5. 안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56. 다음 컬러와 관련한 용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57. KS 색에 관한 용어 중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 용어는?

    시로면이 유채색을 포함한 것으로 보이는 정도에 관련된 시감각의 속성

  • 58. 염료 및 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59. 조명과 관련이 있는 측정값이 아닌 것은?

  • 60. 색채 소재의 분류에 있어 각 소재별 사례가 잘못된 것은?

4 과목 : 색채지각론
  • 61.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62.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63. 색채 현상(효과)에 관한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 64. 청록과 노랑으로 구성된 그림을 집중해서 보다가 흰 벽을 쳐다보면 보이는 잔상의 색은?

  • 65. 대낮 어두운 극장에 들어가면 청ㅁ에는 전혀 안보이다가 서서히 보이기 시작한다. 이 때 활발하게 반응하기 시작하는 광수용기는?

  • 66. 어떤 물체 위에서 빛이 투과하거나 흡수되지 않고 거의 완전 반사에 가까운 색은?

  • 67. 명시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68. 흰 종이 위에 빨강색 원을 놓고 얼마동안 보다가 그 바탕의 흰 종이를 빨간 종이로 바꾸어 놓으면 감정의 원이 느껴지는 것과 관련한 대비현상은?

  • 69. 밤하늘의 별을 볼 때 정면으로 보는 것보다 곁눈으로 보는 것이 더 잘 보이는 이유는?

  • 70. 도로 안내 표지를 디자인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 71. 음성적 잔상으로 보이는 색은 원래의 색과 어떤 관계의 색이 보이게 되는가?

  • 72. 물리적, 생리적 원인에 따른 색채 지각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73.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74. 백색광이 어떤 과일에 비추어졌을 때 600nm~700nm에서 일부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반사시켰다면 이 과일의 색은?

  • 75. 인상파 화가 쇠라는 작은 색 점을 찍어서 그림을 그리는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의 색 혼합 방법은?

  • 76. 컬러인쇄, 사진 등에 사용되고 있는 색료의 3원색이 아닌것은?

  • 77. 백색광을 투사했을 때 시안색(cyan) 염료로 염색된 직물에 의해 가장 많이 흠수되는 파장은?

  • 78. 보색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9. 색의 지각과 감정효과를 적용한 사례로 옳은 것은?

  • 80.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과목 : 색채체계론
  • 81. CIE 색체계의 색공간 읽는 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82. 한국산업표준(KS)에서 색이름 수식형으로 사용 하지 않는 것은?

  • 83. 문과 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84. 다음 중 오간색(五間色)을 옳게 나열한 것은?

  • 85. CIE L*a*b 색좌표계에 다음 색을 표기할 때 가장 밝은 노란색에 해당되는 것은?

  • 86. ISCC-NIST 색명법의 톤 기호의 약호와 풀이가 틀린 것은?

  • 87. P.C.C.S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88. NCS 색체계의 색표기 중 동일한 채도선의 m(Constant Saturation) 값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 89. CIELAB(L*a*b*)색공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90. 맥스웰(Maxwell)의 색삼각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91. NCS의 표색기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S4020 - Y70R

  • 92. 색채 표준화의 조건과 목적으로 옳은 것은?

  • 93. 먼셀 색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94. 먼셀 기호의 표기인 “5Y 8/10"의 뜻으로 옳은 것은?

  • 95. 오정색의 방위와 오상(五常)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96.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중 c-nc-n 로 배열되는 조화는?

  • 97. 비렌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98. 중명도·중채도인 중간색조의 덜(dull) 톤을 중심으로 한 배색기법으로 각각의 색 이미지 보다는 차분한 톤의 이미지가 강조되는 배색은?

  • 99. 색상 T, 포화도 S, 암도 D의 속성으로 표시하는 색체계는?

  • 100.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가장 높은 채도 단계를 가진 색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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