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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컬러리스트기사
영문명 :
Engineer Colorist
관련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컬러리스트기사

2. 자격정보

□ 컬러리스트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컬러리스트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함.
산업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현장에서 필요한 색채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2002년에 제정됨.
□ 주요특징
색채에 대한 전문가로서 색채관련 상품기획, 소비자 조사, 색채규정 검토 및 적용,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색채와 관련된 다른 분야와 협조를 하면서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
주로 제품에 대한 색채 연출을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역할.
색채조사 및 분석, 색채기획, 디자인 관리, 색채검사와 같은 직무를 수행하고, 색채와 문화, 색채 마케팅 등 색채관련 응용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행하며, 자문하는 역할.
□ 진로 및 전망
취업

- 색채전문가의 활동영역이 광범위하지만 색채전문성은 주로 다른 전문성과 결부되어 해당분야 직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색채전문성 한가지만으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문 편.

- 색채 관련 산업현장에서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패션, 미용, 원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가능.

색채를 중시하는 패션, 도료, 화장품, 실내디자인, 조명 업체 등으로 취업 가능.
최근에는 색채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소와 디자인업체 등에도 진출.
시각디자이너와 광고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근무하는 곳과 업무에 따라 컬러디자이너, 컬러코디네이터, 조색사 등으로 불림.

우대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음.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

- 시설직렬의 디자인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와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

-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함.

3. 시험정보

□ 시험일정 (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
구분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필기시험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4년 기사 1회 2024.01.23 ~
2024.01.26
2024.02.15 ~
2024.03.07
2024.03.13 2024.03.26 ~
2024.03.29
2024.04.27 ~
2024.05.12
2024.06.18
2024년 기사 2회 2024.04.16 ~
2024.04.19
2024.05.09 ~
2024.05.28
2024.06.05 2024.06.25 ~
2024.06.28
2024.07.28 ~
2024.08.14
2024.09.10
2024년 기사 3회 2024.06.18 ~
2024.06.21
2024.07.05 ~
2024.07.27
2024.08.07 2024.09.10 ~
2024.09.13
2024.10.19 ~
2024.11.08
2024.12.11
□ 수수료

필기 : 19,400원
실기 : 34,000원

□ 출제경향
필기 : 출제기준을 참조
실기 : 작업형으로 시행되며 출제기준을 참조

- 작업형 : 색채에 관한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가지고 조사, 분석, 계획, 디자인, 관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평가

□ 출제기준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디자인 관련학과

-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실무경력 4년(동일, 유사 분야)

- 동일직무분야 : 건설 중 건축, 섬유·의복, 인쇄·목재·가구·공예 중 목재·가구·공예

시험과목

- 필기

1) 색채심리 마케팅
2) 색채디자인
3) 색채관리
4) 색채지각론
5) 색채체계론

- 실기

1) 색채계획 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 정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50분

- 실기 : 360분

1 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 1. AIDMA 법칙에 의한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신제품, 특정 상품 등이 시장에 출현하게 되면 디자인과 색채에 시선이 끌리면서 관찰하게 되는 시기는?

    • 1Attention
    • 2Interest
    • 3Desire
    • 4Action
  • 2. 색채조절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안전성
    • 2작업의욕
    • 3명시성
    • 4환경성
  • 3. 색채조사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찰스 오스굿이 고안한 의미의 분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경관이나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여러 가지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 2분석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프로필은 각 평가 대상마다 각각의 평정척도에 대한 평가 평균값을 구해 그 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 3정량적 색채이미지를 정성적,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 4설문대상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정확도를 더할 수 있으며 그 값은 수치적 데이터로 나오게 된다.
  • 4.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5. 색채의 심리 효과에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로 옳은 것은?

  • 6. 색채마케팅 중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7. 샘플링의 방법으로 임의 추출 또는 랜덤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조사 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량하는 조사 방법은?

  • 8. 마케팅에서 색채의 역할과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9. 소비자의 욕구를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의한 것이라 보며, 욕구 단계이론을 만든 학자는?

  • 10. 소비재 관련 제품의 색채를 선정할 경우 다음 중 상대적으로 깊이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색채는?

  • 11. 색채시장조사 방법 중 개별 면접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2. 경영초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개념의 성격으로 틀린 것은? (연도는 미국 기준)

  • 13. 색채 선호의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14. 언어 이미지 스케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5. 색채시장조사 방법 중 설문지 작성에 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16. 문화에 따른 색의 상징성이 틀린 것은?

  • 17. 색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18. 색채기호 조사분석을 위한 시장세분화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9. 유행에 민감하며 개성이 강한 제품의 구매도가 높은 집단은?

  • 20. 프랑스 색채 연구가 모리스가 제시한 색채와 맛과의 관계가 틀린 것은?

2 과목 : 색채디자인
  • 21. 시각적 질감을 자연 질감과 기계 질감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자연 질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22. 디자인 사조와 색채와의 연결이 틀린 것은?

  • 23. 제품디자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24. 상품의 가치 분류 중 제품의 목적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는가에 관한 내용으로 ‘성능가치’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는 것은?

  • 25. 다음 중 광고 매체 선정 시 직접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26. 근대디자인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우하우스 디자인학교는 언제 설립되었는가?

  • 27.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 28. 1960년대 엘리트 문화에 반대하고 유희적, 소비적 경향의 디자인은?

  • 29.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 30. 다음 중 미용색채계획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며 처음으로 실시되는 단계는?

  • 31. 컬러 이미지 스케일 사용의 강점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32. 저탄소 녹색 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33. 재료 선택 시 색채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는?

  • 34. ‘멤피스 디자인 그룹’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35. 포스터 디자인의 색채 적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 36. 패션 디자인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37. 소구대상이 명확하고, 집중적인 설득을 할 수 있는 광고법은?

  • 38. 색채의 적용과 디자인의 연결이 타당하지 않은 것은?

  • 39. 보기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사조는?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아 부드러운 색조가 지배적이었으며 원색을 피하고 섬세한 곡선과 유기적인 형태로 장식미를 강조

  • 40.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 과목 : 색채관리
  • 41.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짝지어진 것은?

    CIE L a*b*채도 C=( ⓐ )이고, 색상 H=(ⓑ)이다.

  • 42. RGB 잉크젯 프린터 프로파일링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43. 분광 측색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44. 다음 중 보정색차식이 아닌 것은?

  • 45. 광색역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46. ISO 3664 컬러 관측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47. 색채의 혼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48.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 같은 색측정 장비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닌 것은?

  • 49. 염료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50. 연색성과 연색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1. 다음 중 아이소머리즘(isomer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2. 컬러 편집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의해야 할 컬러 설정 (Color Setting)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53. 효과적인 색채 연출을 위한 광원이 틀린 것은?

  • 54. 색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55. ITU-R BT. 2020 표준안의 해상도 및 색역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6. 색채 측정 및 관리의 방안으로 틀린 것은?

  • 57. 색온도의 표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58.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활용 시 장점은?

  • 59. 다음 중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60. ICC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 과목 : 색채지각론
  • 61. 디지털 컬러 프린팅 시스템에서 Cyan, Magenta, Yellow의 감법혼색 중 세가지 모두를 혼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 62. 다음 중 흥분감을 가장 크게 유도하는 색은?

  • 63.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4. 푸르킨예 현상을 고려한 디자인 사례로 옳은 것은?

  • 65. 파란색 광고지가 회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선명해 보이고, 초록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흐리게 보이는 것과 관련한 대비현상은?

  • 66. 1cd/ 미만의 밝기에서 활동하는 시신경 세포는?

  • 67. 베졸트 브뤼케 현상이 적용되지 않는 ‘불변색상’의 색상 파장대가 아닌 것은?

  • 68. 눈을 자극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잔상이 남는 시간이 다르다. 다음 중 파장의 빛에 대해 잔상이 남는 시간이 가장 긴 것은?

  • 69. 원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70. 색채에 대한 느낌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71. 환경색채를 계획하면서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이 되도록 색을 조정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방법은?

  • 72. 회전 원판을 이용한 혼색과 연관성이 전혀 없는 것은?

  • 73. 빛에 대한 눈의 작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74. 보기의 예와 색의 대비 현상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a. 참치 회에 초록색 잎을 곁들여서 내면 휠씬 더 신선하게 느껴진다.
    b. 흰색 블라우스 위에 회색 정장을 입고 빨강색 스카프를 매면 뚜렷한 인상을 준다.
    c. 벽에 페인트를 칠할 때 작은 색 견본을 보고 색을 선택하면 실제 벽면에서는 효과가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 75. 색채지각효과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 76. 색채 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77.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78. 다음 중에서 가장 후퇴해 보이는 것은?

  • 79.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80. 광선이 물질의 내부를 통과하는 현상으로 흡수나 산란 없이 의 파장범위가 변하지 않고 매질을 통과함을 의미하는 빛의 성질은?

5 과목 : 색채체계론
  • 81. Natural Color System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82. CIE 색체계의 설명이 틀린 것은?

  • 83.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 대응영어 - 약호의 연결이 틀린 것은?

  • 84. 음양오행의 색채문화에서 방위색과 오행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85. ISCC-NIST 일반색명에서 톤(Tone) 분류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86. 다음은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보기의 ( 에 들어갈 색채 기호는?

    GY - G - (   ) - B - PB

  • 87. 먼셀 색입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88. 비렌의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7가지 분류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89. 19세기 이후 색채학 발전사에 영향을 준 인물과 연구 분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90.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이 아닌 것은?

  • 91. 음양오행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색채의 양과 음의 연결이 틀린 것은?

  • 92. 전통색명 중 톤을 서술하며 색 앞에 사용된 말이 아닌 것은?

  • 93.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94. ISCC-NIST 색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5. 색채표준화의 목적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96. NCS 색체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97. 일본색채연구소가 색채조화 교육용으로 사용한 색체계는?

  • 98. 먼셀 색체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99. P.C.C.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00. 오스트발트 조화론에서 “la-le-li”는 어떤 조화의 특성을 갖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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