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르그리트 뒤라스 [모데라토 칸타빌레]에서의 색의 상징적 의미를 통한 욕망의 변화에 관한 연구입니다.
졸업논문발표회에서 발표도 한 학사논문입니다.
목차
머 리 말
본 론. 색의 상징성
Ⅰ. 파란색
Ⅱ. 빨간색
Ⅲ. 흰색
맺 음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Moderato Cantabile』에서는 두 남녀 주인공들의 대화 속에 등장하는 소리, 색깔, 냄새, 느낌 등으로 나타내어진 물체들이 근본적으로 인물의 심리상태와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것들이 다양한 양상을 지니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소설적 공간을 메우고 있으며, 구체적 언어로 표현되지 않은 주인공들의 내적 욕망을 상징적으로 암시하게 된다.
그녀의 초기 작품은 글쓰기의 면에서는 누보로망 작가들과 공통적인 면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지를 글쓰기에 적용하여, 단지 하나의 예술이 다른 예술에 영향을 주는 차원이 아니라 그들의 경계를 허물고 혼융되는 차원에 위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더욱이 20세기에 들어서는 장르가 모호해졌고 이런 장르의 구분은 문학뿐만 아니라 여러 예술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소설의 글쓰기가 시로 쓰여진 것처럼 느끼고, 시나리오가 소설의 글쓰기와 비슷하다고 느끼게도 한다. 이런 장르의 해체와 모호함은 문학작품을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Marguerite Duras의 작품 『Moderato Cantabile』에서 색의 상징적인 의미를 욕망과 연관시켜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색의 상징적인 의미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색에 대한 개념을 미학적인 측면에서 보려고 한다. 그러나 색은 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체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며 경제적인 문제 그리고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달리 해석되어 왔다. 말하자면 색은 삶 속 깊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의식하지 못하는 생활의 여러 부분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작품에 많이 나타나 있는 색의 상징성은 특히 부르주아 상류사회의 여인인 주인공 Anne Desbaredes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데, 그녀가 계급적 가치관을 거부하고 삶의 허위성을 보여주며 진정한 욕망을 찾으려는 그녀의 내면의식을 색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통해 좀 더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색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를 작품 전반에 걸쳐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색이 주인공의 심리변화에 따라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인공은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무한한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삶의 부재는 곧 죽음을 의미하므로 `삶과 죽음`이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좀 더 심층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참고 자료
• Marguerite Duras,『Moderato cantabile』, Les Edition de Minuit, Paris, 1958
• Marie-Odile, Andre,『Moderato cantabile profil d’une OEuvre』, Hatier, Paris, 1989
• Marguerite Duras,『모데라토 칸타빌레』, 정희경 역, 문학과 지성사, 2001
• 미셀 파스투로,『블루, 색의 역사』, 고봉만, 김연실 역, 한길아트, 2002
• 파버 비렌,『색채 심리』, 김화중 역, 동국출판사, 1990
• 최현무, 『프랑스 현대 소설 연구』, 하서 출판사, 1987, 문학과 지성사, 2001, p.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