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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신학, 문화, 칼빈주의와 문화]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에 대한 연구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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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6.02
최종 저작일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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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올해 강도사 고시 제출과제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의 범위와 구조

Ⅱ. 칼빈주의 문화관의 이해
1. 문화란 무엇인가?
2.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
3. 칼빈주의 문화관 이해
A. 칼빈주의의 정의와 근본원리
B. 칼빈주의 문화관
C. 칼빈주의 문화관에 기초한 기독교인의 문화적 사명

Ⅲ. 현대 대중문화의 도전과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기독교문화의 가능성
1. 현대 대중문화의 도전
2. 현대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징과 기독교 문화의 위기 고찰
A. 현대 한국 문화의 위기
1) 포스트 모던 문화와 상대주의의 팽배
2) 자기중심주의로 인한 고립감과 외로움
3) 실용주의로 인한 무력감과 분노
4) 행동주의로 인한 내면성과 장기적 삶의 목표 상실
B. 한국 기독교 문화의 위기-이원론적 삶의 위기

3. 현대 한국교회의 문화적 위기 극복을 위한 기독교적 대응
A. 신앙교육과 공동체성 확보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 극복
B. 고립과 외로움을 넘어서 고독으로...
C. 무력감과 분노를 넘어서 감사로...
D. 행동주의를 넘어서 기도로...

4. 현대 한국 크리스챤의 바른 문화생활을 위한 제언
A. 주5일 근무제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
B. 한국 교회 영성운동 그리고 기독교 문화사역
C. 문화교육의 생활화와 교회개방
D. 기독교 멀티미디어 문화 창달
1) 교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문화 확대
2) 기독 커뮤니티, 기독 NGO등의 활성화를 통한 가상세계 윤리운동과 세계관 운동 전개
3) 인터넷 유해요소 차단 운동 전개

Ⅳ. 결 론

본문내용

마태복음 28장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기의 문화명령을 더욱 적극적인 형태의 문화명령, 즉 선교명령을 우리에게 하고 계심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선교 명령이 뜻하는 바가 바로 세상을 변화시켜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게 하라는 명령임을 기억할 때, 세상의 문화를 변혁시켜 그리스도의 문화가 되게 해야 할 사명이 우리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문화를 변혁시키는 교회, 문화를 변혁시키는 그리스도인이 바로 우리인 것이다.
문화와 종교의 관계에 대한 칼빈은 종교와 문화를 분리할 수 없다고 말했었고, 또한 선교와 칼빈주의 문화 건설의 지도자인 바빙크(J. H. Bavink)는 “문화의 모든 국면은 종교적 차원에서 시작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결국 기독교 문화란 문화 전반에 걸쳐서 그리스도가 왕으로 다스리시고 일하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의 문화를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변화시키고 이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때문에 우리는 세상의 문화를 변혁시켜 하나님의 영광과 뜻을 나타내는 하나님 나라의 문화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교회가 세상과 문화에 대한 지도력을 잃어버렸다고는 하지만 문화의 시대인 현대에 있어 한국 교회와 기독교의 문화적 사명의 시급성과 중대성은 너무나도 큰 것이다.
이를 위해 앞서 제시한 현대 크리스챤을 위한 문화적 제언들과 함께 교회의 사회적 섬김과 봉사의 문화운동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복음운동과 함께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교회의 문화적 사명에 대한 더욱 많은 영역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 칼빈주의 문화관에 기초해서 세상의 변혁을 위한 적극적인 고민과 연구와 노력이 있을 때, 우리는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대사회적 지도력을 회복하고 하나님의 문화명령과 세상의 변혁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사명을 감당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는 변한다. 그렇게도 강력한 로마 제국의 문화가 초라한 예수님의 12제자들에 의해 변화되었듯이, 바른 가치를 가진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문화 지도력을 회복하고 발휘해 간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문화확산의 기제들은 오히려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동역자로 쓰여질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류
1) 한글 개역 성경
2) H. R Van til., The Calvinistic Concept of culture, 이근삼 역, 「칼빈주의 문화관」, 서울: 성암사, 1977
3) 정성구. 「기독교와 문화」.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79
4) 임성빈. 「21세기 문화와 기독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5) 이근삼, 「칼빈. 칼빈주의」. (부산: 고신대 출판부. 1796)
6) 유태용, 「문화란 무엇인가」, 서울: 학연문화사, 1999
7) Simon Kistemaker, 칼빈주의, 김정훈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6
8) John Murrey, 칼빈의 성경관과 주권사상,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9) Robert E. Webber. The Secular Saints. 이승구역 「기독교문화관」. 서울: 엠마오 1987
10) 김현진. 「공동체 신학」.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11) 박건택, 이오갑 외, 「자크엘룰 사상입문 : 현대문명 비판과 새로운 기독교」, 서울: 다산글방, 2003
12) 정일웅. “정보와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한 교회의 대응”.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2
13) 박만. “우리시대의 문화는 무엇인가?”.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한국장로교출판부. 2004
14) 박상진. “청년문화를 말한다.”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한국장로교출판부. 2004
15) 김광률. “영성, 하나님의 나라와 문화”.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한국장로교출판부. 2004
16) 김성영. “위기에 처한 오늘의 문화, 교회는 그 대안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료백과 13권: 교회론과 목회철학」.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7
17) 한완상, 한군자, 「인간과 사회」. 서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

논문류
1) 이근삼.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 신학지남. 39권. 2집. 1972
2) 장성배, “문화의 시대 속에서 기독교적 대답의 한 시도”, 『기독교 사상』, 2000년 4월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3) 윤철호. “기독교와 문화”. 「기독교와 신학」. 2004년 여름호 제57호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4) 신기형.“문화의 지도력을 갖자.” 「기독교와 신학」. 2002년 봄.여름호. 제48/49호. 서울: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5) 주만성. “그리스도인들이 문화생활 속에서 느끼는 갈등에 대하여”.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6) 문용만, “칼빈주의 문화관에서 본 한국교회”.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1987


잡지 및 일간지류
1) 방선기. “주5일 근무제 시대의 도전과 교회의 응전”. 「빛과 소금」. 1996년 1월호 특집
2) 기독교신문. “이원론적 신앙형태” 1999년 11월 14일자. 민성식, 김창주 공동취재. 집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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