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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리]【A+】문화의 시대를 여는 문화자본 축적전략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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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04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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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저략에 관한 소논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수정된 자료입니다.

목차

제 Ⅰ 장 문화의 시대-문화국가론

제 Ⅱ 장 문화의 변동 기술-문화 패러다임

제 1 절 기술-문화패러다임 기술-문화패러다임의 개념

제 2 절 기술-문화 패러다임의 함의

제 3 절 문화자본
1. 부르디외(Bourdieu)의 문화자본론
2. 써로스비(Throsby) 의 문화자본론

제 4 절 문화자본 축적 전략
1. 시민사회와 문화자본
2. 생활세계의 문화자본 축적 전략
3. 문화산업의 문화자본 축적 전략
4. 문화자본축적과 국가의 역할

제 Ⅲ 장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제 Ⅰ 장 문화의 시대-문화국가론

문화의 시대에 문화산업도 발전시키고 문화예술도 진흥시켜야 한다. 동시에 이것이 일상생활에서 ‘문화의 힘’으로 작용하여 삶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고 나아가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그래서 한국이라는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이 ‘문화의 시대’에 거는 우리의 바램인 것이다. 이러한 비전을 「문화국가론」으로 개념화하였다. 문화국가론은 기술과 문화의 상호작용적 관점으로 문화의 변동을 얘기하는 ‘기술-문화 패러다임론’에서 도출하였다. 기술-문화패러다임은 ‘문화의 시대’를 문화의 ‘산업화’와 문화의‘사회화’로 제시하면서 문화를 경제적 측면뿐 만 아니라 사회전면으로 문제삼는다. 그리고 문화국가론의 비전을 경제적인 先進國이 아니라 문화적 善進國으로 제시하면서 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문화자본론과 시민사회론을 차용하였다.
부르디외와 써로스비의 문화자본론에 따르면 문화자본은 문화의 효과(Effect)로서 문화적 역량이다. 새로운 물이 유입되어 저수지에 물이 고이고 이것을 이용해서 농작물을 거두고 또 이 물이 다시 흘려서 더 큰 저수지를 이루고 다시 이를 이용해 더 큰 수확을 거두는 것과 같이 문화자본은 순환하면서 축적된다. 문화자본은 개인에게 이체화 되거나 지역사회(community)에 축적되고 국가의 이미지로 연결된다. 시민사회론의 관점에서 보면, 국가, 생활세계, 경제가 지배와 저항의 관계로서 대립 갈등하면서도, 각 영역이 중첩되면서 복합적이고 동태적으로 상호 작용한다. 예를 들어 문화산업의 경우 문화의 논리와 산업의 논리간의 충돌이 있다. 문화산업은 어디까지나 산업이므로 시장과 자본의 논리를 따른다. 여기에 대해 시민사회(생활세계)의 문화와 공공성의 논리로 이를 견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의 문화자본론과 시민사회론을 접목시켜 얘기하면, 문화자본은 시민사회라는 저수지에 축적되고 시민사회는 문화자본이라는 에너지를 섭취하여 성장, 성숙하는 것이다. 그래서 생활세계, 문화산업, 국가수준에서의 문화자본 축적전략이 문화국가론의 전략으로 도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현재의 ‘문화의 시대’를 ‘문화산업의 국가기간산업화’로 이해하거나 ‘문화를 산업경쟁력의 결정요소로 보는 관점’을 비판하는 데서 출발한다. 문화는 우리의 삶 곳곳에서 그리고 우리의 지역사회를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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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혜실 엮음, 『디지털시대의 문화예술』, 문학과 지성사, 1999
3). 양건열,『창의적 문화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제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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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흥재, 『지식기반경제발전을 위한 문화산업의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7). 이정우, 「사이버경제의 세계화와 삶의 질」,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의 『사이버시대의 삶의 질』심포지엄 발표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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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임스 헤일브런, 찰스 그레이 (이흥재 역), 『문화예술경제학』, 살림,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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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ike Featherstone, 『Global Culture』, SAGE Publication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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