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 그래픽 발상을 위한 웹 기반 언어 자극에 관한 연구 - 원더힐을 중심으로 -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0.06
1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1권
저자명 : 허윤정

목차

요 약 ABSTRACT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3. 선행연구 II. 시각적 발상과 언어 1. 시각적 발상 2. 언어와 발상 3. 구글의 연관검색어 4. 원더힐 III. 실험 방법 1. 과제1 1. 1 과제1 실험 2. 과제2 2.1. 과제2 실험 IV. 분석방법 1. 연관검색어를 제공한 경우 1.1. 검색 단계 빈도 1.2. 연관검색어와 완성도 1.3. 복수의 연관검색어를 사용한 경우 2. 연관검색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와의 비교 3. 의미 있는 결과와 창의성 V. 실험결과 1. 연관검색어를 제공한 경우 1.1. 연관검색어 사용 빈도 1.2. 연관검색어의 제공 여부와 완성도 1.3. 완성도와 연관검색어 1.4. 의미 있는 결과 1.5. 복수의 연관검색어를 사용한 경우 2. 연관검색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와의 비교 VI. 결 론 참 고 문 헌 <著者紹介>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창의적 시각발상 프로세스에서 컨셉을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언어의 자극이 주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 다. 피실험자들에게 게임 디자인 발상을 위한 컨셉과 함께 발상을 도와주는 연관검색어를 제공하였다. 컨셉에서 단어 들을 뽑아 구글에서 검색했는데, 특별히 원더힐을 이용하여 5단계까지의 연관 검색어들을 제공하여 아이디어를 전개 하도록 했다. 구글의 연관 검색어는 집단지성이라는 철학이 숨어 있다. 다수의 사람들의 기여와 공헌이 모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지식과 정보는 계속해서 갱신되고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기도 한다. 즉 변 화하지 않는 정보와 지식이 아닌 사람들에 의해 업데이트되는 단어들을 시각 아이디어 발상에 제공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실험결과 전체적으로 여러 단계의 연관검색어들을 사용했으며, 주어진 컨셉과 연관성이 높은 단어들이 연관성이 적은 단어들 보다 많이 사용된 것을 볼 수 있다. 2) 연관검색어를 제공한 경우와 제공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 보았을 때 연관 검색어를 제공하는 것이 특별히 아이디어의 완성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에서는 상위 단계의 검색어 즉 컨셉과 연관성이 높은 단어들을 하위 단계의 검색어보다 많이 사용하는 중요한 특징을 볼 수 있다. 4) 여러 개의 연관검색어들을 사용한 결과들을 분석해 보니 복수의 연관검색어의 사용은 의미 있는 결과들과 연관 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5)복수 검색어와 의미 있는 결과를 조사한 결과 같은 단계의 검색어들을 사용하기 보다는 상위와 하위 단계의 검색어들을 함께 사용하는 주요한 특징을 볼 수 있다. 결국 시각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 연관검색어의 제공이 아이디어 발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복수 연관 검색어의 사용과 상위 단계의 연관 검색어가 발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paper examined the effect of word stimuli in the process of visualizing the concept. So words were given as stimuli through Google's related search with game concepts and asked to develop ideas. Especially through Google's Wonderwheel related search words were given by 5 levels. There is a collaboration philosophy in Google search. Many people's participation and contribution make new knowledges and information which have new value and are renewed, so new information updated by people were used as stimuli. These wer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1) Many levels of related search words were used but especially higher levels were more used than lower levels. Higher levels were more related to the concept than lower levels. 2) In the view of completeness, the ideation with word stimuli did not work more than the ideation without word stimuli. 3) It is an important feature that higher levels words were more found in completed ideas than lower levels. 4) The usage of multi words were related to meaningful results. 5) As the result of survey of the usage of multi words and meaningful results, co-usage of higher levels and lower levels words were found more than same levels. As a result, usage of related search words in visual thinking process s effective, especially in using of multi words and higher levels word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 그래픽 발상을 위한 웹 기반 언어 자극에 관한 연구 - 원더힐을 중심으로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