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메타버스를 활용한 전시공간 활성화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3
최종 저작일
2022.03
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부설 휴양및경관계획연구소 수록지정보 : 휴양 및 경관연구 / 16권 / 1호
저자명 : 천수빈, 여화선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고찰
3.1 일반 전시와 메타버스 전시
3.2 메타버스 전시 현황
3.3 메타버스 전시 공간 분석
3.4 메타버스 전시 사례 연구
4. 결론
References

한국어 초록

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형태 및 구성 방식의 전시가 담론화되고 있다. 현대 전시의 흐름은 급속도로 발전한 디지털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한다. 기존의 오프라인 활동이 주를 이뤘던 대부분의 전시들은 COVID-19로 인해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되었으며,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시대의 대안으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며 가상공간 속 하나의 사회를 구축하는 메타버스(Metaverse)는 자연스럽게 주목받게 되었다.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메타버스는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된 것이다. 메타버스 기술이 활용된 전시 공간은 전시 목적에 따라 구성 방식 및 형태를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으며, 수동적이고 단편적이었던 기존 전시를 사용자 중심의 환경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시의 흐름과 한계를 알아보고, 한계점 극복이 가능한 메타버스 전시에 대한 현황 및 가능성을 탐구하여 전시 공간 활성화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4대 유형을 ‘시뮬레이션과 증강현실 사이’,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인 2가지 축을 통해 비교분석을 하여 어떤 유형으로 전시하는 것이 더 적합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메타버스가 도입되었을 때의 전시가 기존에 진행되던 전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어 초록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technology, exhibitions of new forms and composition methods are being discussed. The trend of modern exhibition is rapidly accepting rapidly developed digital technology and seeking new things. Most of the exhibitions, which were dominated by existing offline activities, have been restricted by COVID-19, and as an alternative to the POST COVID-19 era, non-face-to-face and online trends have spread, and Metaverse, which builds a society in virtual space, has naturally attracted attention. Metaverse has become an indispensable keyword not only in the field of art and culture but also in all fields such as economy and society. The exhibition space using metaverse technology allows users to freely build composition methods and forms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exhibition, and allows users to build existing exhibitions that were passive and fragmentar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flow and limitations of existing exhibitions, and to conduct research on revitalizing exhibition spaces by exploring the current status and possibility of metaverse exhibitions that can overcome limitations. In this study, we will compare and analyze the four types of metaverse through two axes: ‘between simulation and augmented reality’ and ‘intrinsic and extrinsic elements’ to find out which types would be more appropriate to display. Based on these studies, I would like to suggest that the exhibition when the metaverse was introduced is a new paradigm that can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he existing exhibi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메타버스를 활용한 전시공간 활성화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