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과의 실태와 인문학의 위기,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

anyals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0.27
최종 저작일
2018.01
3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과의 실태와 인문학의 위기,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Ι.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용어 정의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절차
4. 연구 내용
5. 타당성 및 신뢰도 평가

Ⅵ.결론

본문내용

지금 우리나라는 말 그대로 인문학 열풍이다. 각종 방송에서는 인문학 강의라는 플랫폼을 딴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도 그 못지 않는 열기가 가득하다. 이런 인문학 열풍의 시작이 1997년 IMF 외환위기와 맞닿아 있다는 점은 매우 시사적이다. 자신의 삶을 버리면서까지 일에 매달리고 조직에 충성했지만 돌아온 것은 매정하고 가혹한 현실이었다. ‘과연 나는 무엇인가?’ ‘나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등의 회의와 성찰이 인문학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지식은 많으나 거기에 인간이 빠지고 인격이 매몰된 현실에 대한 반성이 지금 우리 인문학 열기의 바탕이다.
따라서 인간과 인격을 회복하지 못하고 단순히 지식의 축적에만 매달리는 것은 인문학의 본질에서 벗어난 것임을 재확인해야 하는 것 (김경집, 2013, 인문학은 밥이다)이 현 인문학의 주소인데 이와 완벽하게 상반된 개념을 가진 곳이 있다. 바로 대한민국의 학교이다.
대한민국의 교육 현 주소는 수박 겉핥기식이나 다름없다. 공교육과 사교육을 비롯한 그 모든 교육 과정들이 결국 ‘대학 입시‘라는 맹목적인 레이스가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초중고 12년 동안 받는 모든 교육 과정과 활동들, 시험을 위한 수업부터 생기부에 기입하기 위한 독서기록이나 봉사활동까지 이 모든 것은 입시라는 문을 통과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쓰인다.
본디 교육 과정이라 함은 국어, 수학, 영어 같은 주요 과목은 물론이고 학생의 사고를 고무시키고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생각을 하기 위한 활동 또한 포함되는 것이어야 하는데, 후자의 경우는 거의 전무하다. 여유를 가지고 사색하며 깊이 탐구하는 법을 배우고 본인의 사고를 확립시켜야 할 학생들은 오히려 빨리 빨리 생각하기를 독촉 받으면서 문제를 빨리 읽고 빨리 정답을 도출해내기 급급하다. 생각 할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문맹률은 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질적 문맹률’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참고 자료

(김기봉, 질주하는 과학기술시대 인문학이 필요한 이유-우리는 어디서 왔고, 누구며, 어디로 가는가”,2014)
(김성민, 인문학의 위기와 포스트- 인문한국(Post-HK)의 방향,2015)
(심태은, 역량기반 기초교양 교육의 방향과 과제,2016)
(김두환, 21세기 한국 청소년들의 삶의 목적과 사회-개인과 사회의 상생,2015)
(이지연,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방향,2017)
(김영욱,인문학 교육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방과 후 학교의 성찰적 인문학 교육 사례 연구,2013)
(김지선,토론식 수업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방안 = The Effects of Debate classes on the Critical Thinking,2008)
(류태호,2017,4차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Whorf, 1952, Language thought and reality)
(이태수, 1995, 인문과학의 이념과 방법론 006)
(KBS<명견만리>제작팀,명견만리,2016,p.153,p257)
(류태호,4차산혁명시대, 교육이 희망이다,2017)
(김경집, 인문학은 밥이다, 2013)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성인의 비문해 실태 조사 연구 2002)
Albert Einstein, Ideas And Opinions, 1954)
(강혜영, 인하정, 김민서,「그들은 ‘문송'할 필요가 없다」, OhmyNews , 2015.12.16)
(허예지, 「인문학'의 홍수... 진짜 인문학은 실종됐다」, OhmyNews, 2013.12.21)
(한국교총, 인문학 교육 실태 분석 및 진흥 방안 연구, 2011)
(이동렬, 우리나라 인문학 교육의 오늘, 대한 교육 신문, 2012.07.01)
(인문학탐방단 영 휴머니스트, 대한민국은 인문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2013)
(김유경, '문송'·'인구론' 왜 등장했나…일본은 왜 국립대 통폐합까지 나섰나, 중앙일보, 2017.08.26)
(뉴미디어부01, [시대가 만든 쓸쓸한 신조어]③열심히 공부해도 취업문 통과못하는 문과생들 '문송합니다', '인구론', 매일신문, 2017.03.27)
anyals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과의 실태와 인문학의 위기,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