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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소설 《白鹿原》 인물형상에 체현된 기독교적 종교성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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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11
최종 저작일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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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가족소설 《白鹿原》

3. 黑娃에 체현된 기독교적 종교성
1) 죄의식과 참회
2) 사랑으로의 승화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학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해는 지식을 바탕으로 한 포용까지 의미하기에 죄성을 지닌 인간에 대한 이해와 용서를 근간으로 하는 종교는 인간에 대한 통찰을 통해 문학을 더욱 심오하고 풍요롭게 한다. 흔히들 중국에는 종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이 종교를 아편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주의 국가인 사실을 상기하면 그다지 틀린 판단은 아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인종의 용광로라는 말이 있듯 종교의 용광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래에서 들어온 종교는 儒學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전통철학사상과 맞물려 '中國化'되어 중국만의 특색을 지닌 유가화 된 기독교(儒化基督教), 유가화 된 불교(儒化佛教)로 새롭게 태어났고, 기존의 작가들이 '유교'의 도그마에 갇힌 현실은 작품에서 여실히 반영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중국에서 일어난 이데올로기적인 지형의 변화와 학술영역에서의 규제와 금기들의 이완 그리고 이와 더불어 학술계 내부에서 형성된 기존 연구방법론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를 배경으로 중국은 서구문학 연구에서 사용되던 모더니즘, 종교성 등의 새로운 담론을 받아들여 소개하고 학습하기 시작했다. 위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유교'에 갇혀있던 작품들을 새로운 종교적 각도에서 재해석 하고자하는 시도가 출현했다.

참고 자료

國內單行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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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文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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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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