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 교육을 위한 Maple animation 제작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6.06.07
- 최종 저작일
- 2016.03
- 2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1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53권 / 1호
ㆍ저자명 : 권오종
목차
Ⅰ. 서 론
Ⅱ.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실험에서 겪는 네 가지 어려움
Ⅲ. 배경 이론 및 Maple 애니메이션 제작
Ⅳ. 수업 적용에 관한 제안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초등학교 학생들이 과학 교과서에 나온 실험을 할 때 겪게 되는 어려움의 대표적인 유형들은
다음과 같다: 실험을 할 수 없는 경우 (제동 거리 실험), 실험을 수행할 수는 있지만 기대하는 결
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고무줄자동차 경주 실험), 너무 작아서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북가죽의
진동 실험), 너무 크거나 멀어서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행성의 운동). 본 연구에서는 이들 실험
에서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이 실험과 관련된 애니메이션 또는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고,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에서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영어 초록
There are four typical problematic situa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experiments: (1) Can’t conduct the experiment. (2) Can conduct the experiment
but cannot have expected results. (3) Can’t observe since objects are too tiny.
(4) Can’t observe since objects are too far. In this study, we explain some
problems in four real experiments, producing Maple animations to simulate these
experiments, and discuss how these animations can help students overcome the
problems in real experiments.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