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STEAM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3.03
2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창의력교육연구 / 13권 / 1호
저자명 : 태진미, 박양숙

목차

Ⅰ. 서 론
Ⅱ. 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의 STEAM 교육 활용 가능성
Ⅲ. 프로그램의 개발
Ⅳ. 효과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2012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선정한 STEAM 교사 연구회의 활동을 토대로 수행되었
다. 현장의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여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를 대응표본 t-test 한
결과 세 학년(2,4,6) 모두 과학적 태도의 7개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창의성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0.55점으로 가장 많이 상승하였고, 협동성(0.47), 개방성
(0.45) 순으로 상승한 반면, 비판성과 끈기성은 각각 0.37, 0.39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상승수준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특성’에 부합하는 신개념의 ‘효율적’ STEAM 교육 프로그램으로
써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영어 초록

This study was performed based on activity of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teachers' research council, which was selected by KOFAC in 2012. It
developed and applied STEAM program based on the storytelling educational drama available
for being participated 'happily' by supporting the promotion in field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hen verified whether the developed program is showing positive effect on enhancement
in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As a result of paired sample t-test before and after carrying out
program, all of three(2,4,6) school years were indicated to have grown significantly in 7
sub-spheres of scientific attitude. Even out of it, the creativity sphere climbed the most with
0.55 point compared to other spheres. It increased in order of cooperative attitude(0.47) and
openness(0.45). On the other hand, criticality and tenacity stood at 0.37 and 0.39 point,
respectively, thereby having indicated relatively low increase level. In conclusion, the STEAM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storytelling educational drama was confirmed to be possibly
utilized as 'efficient' STEAM educational program in new concept, which conforms with
'learners' characteristics,' as well as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ppy' participa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STEAM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