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蒙山和尙六道普說⌋ 간행의 배경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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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국사학회
ㆍ수록지정보 : 동국사학 / 56권
ㆍ저자명 : 姜好鮮
ㆍ저자명 : 姜好鮮
목차
Ⅰ. 머리말Ⅱ. 몽산덕이 ⌈육도보설⌋의 설행시기와 특징
Ⅲ. 조선전기 간행 ⌈육도보설⌋ 현존본의 특징
Ⅳ. 조선전기 ⌈육도보설⌋ 간행과 불교계의 동향
Ⅴ. 맺음말
한국어 초록
본 연구에서는 원 임제종 승려 蒙山德異(1232~?)가 설법한 ?六道普說?의 내용과 특징, 그리고 ?육도보설?이 15~16세기 집중적으로 간행된 배
경과 그 의미를 통해 고려말 이후 조선전기에 이르는 기간 불교계의 사상
적 신앙적 활동을 살펴보았다. 몽산의 ?육도보설?은 僧俗이 모여 ?華嚴經
? 간송법회를 가진 뒤 그 功德을 회향하기 위해 설행된 無遮大會에서 법회
에 참여한 대중들을 위해 설해진 것이다. ?육도보설?은 몽산의 다른 저술
들과 마찬가지로 고려말 전래된 것으로 추정되며 ?법어약록?과 함께 15~
16세기 가장 많이 간행된 불서로 조선전기 불교에 미친 몽산덕이 불교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불서이다. 몽산의 저술 중 조선전기 승려들을
교육하기 위한 기본 禪書로 ?蒙山和尙法語略錄?이 刊經都監에서 언해되
어 유통되었던 것에 비해 ?육도보설?은 개별사찰 단위로 전국에 걸쳐 간행
되었고 언해본도 간경도감이 아닌 지방사찰에서 조성되었으며, 판본에 따
라서는 施食儀文이 합부되기도 하였다. 또한, 몽산에게서 처음 확인되는
육도보설이라는 명칭은 한국불교에서는 나옹혜근과 득통기화에게서만 보
인다는 점은 공통되나, 몽산의 ?육도보설?이 ?華嚴經? 간송과 공덕 회향을
위한 법회에서 설해진 것이라면, 혜근과 기화의 육도보설은 영가천도를 위
해 설해졌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조선전기 ?육도보설? 간행이 16세기
에 집중되어 개별사찰 단위에서 이루어졌던 것은 수륙재와 같은 의식에 의지하여 불교계가 유지되면서도 선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조선전기 불
교계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research is aim to understand the Buddhist thoughts and beliefdruring late Goryeo and early Joseon dynasty by focusing on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meaning of the publishment of Mengshan
heshang liudao pushuo 蒙山和尙六道普說 (Venerable Mengshan’s Buddhist
sermon on the Six Gati) in the fifteenth and sixteenth century, Joseon
dynasty.
Mengshan, a Linji Chan 臨濟宗 monk, lived in Hangzhou 杭州 area
during Southern Song and Yuan dynasty. He recited the Flower Garland
Sutra 華嚴經 with his disciples and laymem, and then he held a
non-discrimination Buddhist ritual 無遮大會 to transferred the good
deeds of the sutra recitation. His Pushuo was given at that ritual and
published by his disciples.
Mengshan’s writings including this Liudao pusuo
were transmitted to Goryeo and edited and published during 15th
and 16th century eagerly. Mengshan heshan fawu luele 蒙山和尙法語略錄 was translated in vernacular Korean at Superintendency for Sutra
Publication 刊經都監. However the Liudao pusuo was published by
separate temple of province not by Superintendency for Sutra
Publication, and a few of editions were compiled together with manual
for bestowing food on hungry ghosts 施食儀文 or manual for daily
rituals. The publication of Liudao pusuo in early Joseon period shows
us that the Buddhist Society in Joseon was led by Seon, kept by
depending on rituals such as Suryuljae 水陸齋 (Ritual of Water and
Land), and the local monastery’s publication was prevalent.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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