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退溪와 王陽明의 聖賢像 및 成聖觀의 比較 韓國의 儒學名著 『聖學十圖』를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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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0권
ㆍ저자명 : 錢明
ㆍ저자명 : 錢明
목차
1. 退溪와 陽明의 聖賢像2. 退溪와 陽明의 成聖觀
3. 간략한 결론
한국어 초록
양명의 『전습록(傳習錄)』에서 묘사된 성성관(成聖觀)이거나, 퇴계의『성학십도』에서 묘사된 성성관이건 간에, 그 중심 문제는 모두 인간
의 성인됨의 문제이다. 즉 어떻게 사람이 성인이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그들이 관심을 가졌던 것은 ‘성인지상(聖人之像)’이 아니라 ‘성인지학(聖
人之學)’(간략히 ‘聖學’으로 칭함)이었던 것이며, 그것은 성인됨의 방법,
경로 및 수단이었다. 이는 퇴계 성성관과 양명의 성성관의 공통점이라
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의 다른 점은 퇴계의 성인됨의 방법과 경로와 수단은 복잡하
고 번잡한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술 사상 영역에 속하는 덕성(德性)ㆍ지
식(知識)을 지니는 엘리트적 성성관이었고, 양명의 성인됨의 방법과 경
로와 수단은 간이(簡易)하고 순간적이며 덕성실천(德性實踐)의 영역에
속하는 서민적 성성관이었다. 퇴계의 가장 주요한 임무는 엘리트 인사
들의 도덕적 자각을 개발한다는 전제 하에 정치가를 교육시켜 성인이
되게 하는 것이었고, 양명의 가장 주요한 임무는 일반 민중의 도덕적
자각을 개발한다는 전제 하에 보통사람을 교화하여 성인이 되게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두 사람이 경세와 치세의 서로 다른 시대적 과제에
직면하여 결정한 서로 다른 선택이었다.
요컨대 퇴계가 강조한 것은 성인의 학문이었고, 양명이 강조한 것은
성인의 뜻이었다. 실천론과 양지(良知)의 자각을 중시한 양명과 달리 퇴
계의 『성학십도』는 유가의 지식론과 도덕론, 실천론의 완전한 통일이
었다. 나아가 양명의 성성관은 인학(仁學)ㆍ심지학(心志學)으로 즉시성
과 실재성을 갖고 있어 서민화된 유가의 성인지학(聖人之學)이었다. 만
약 정치학적 의의로 본다면 양명의 성인관은 덕성실천의 평등의 성인관
이었고, 퇴계의 성인관은 덕성ㆍ지식의 엘리트적인 성인관이었다.
영어 초록
Whether it is the view of sage becoming described in Yang‐ming(陽明)'s 『Chuanxilu(傳習錄)』or that in Toegye's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聖學十圖)』, the central matter is the problem of how to be a
sage, how a man can be a sage. What matters for them was not the
image of sage but the sage learning that are the method, passage and
means to be a sage. This is what is common in the view of sage
becoming of both Toegye and Yang‐ming.
Following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m. As for Toegye, it is elitelike
view of sage becoming that the method, passage and means to be
a sage is complicated and intricate to bear morality and knowledge,
while for Yang‐ming, it is common view of sage becoming that
belongs to the realm of moral practice with the simple and temporal
method, passage and means to be a sage. The most important mission
of Toegye was to educate politicians to make sage on the premise of
developing the moral awareness of elite figures. On the other hand, that
of Yang‐ming was to enlighten common people to make sage on the
premise of developing the moral awareness of general public. This was
different selection two persons decided facing different tasks of the age,
that are administration and reign.
In conclusion, Toegye emphasized the study of sage and Yangming,
the will of sage. Contrary to Yang‐ming who attached
importance to the theory of practice and the awareness of Liangzhi(良
知), Toegye's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 was the complete unity of
Confucian theory of knowledge, theory of morality and theory of
practice. Furthermore, Yang‐ming's view of sage becoming was
Renxue(仁學) and Xinzhixue(心志學) having instancy and reality that
was Confucian sage learning being commonized. From the political
standpoint, Yang‐ming's view of sage was that of equality with moral
practice and Toegye's view of sage was elite‐like view of sage with
moral know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