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에 아버지와 사별한 미혼 딸의 이미지 작업 체험연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심리치료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심리치료학회지 / 5권 / 2호
ㆍ저자명 : 김현진, 장연집
ㆍ저자명 : 김현진, 장연집
목차
서 론연구방법과 절차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논의 및 결론
한국어 초록
본 연구에서는 성인기에 아버지와 사별한 미혼 딸의 이미지 작업은 어떠한 체험이며 그 체험의 의미와본질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사별에 관련된 미술치료학 이론과 실질적인 프로그램 구축을 위
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
상학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생생하고 깊이 있는 체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성인기에 아버지와 사별한지 2년에서 16년이 지난 20대에서 50대 초반 미혼여성 5
명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4월부터 2013년 5월까지로, 이미지 작업과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
며 자료가 포화상태에 이르는 시점에 종료되었다. 이를 근거로 9개의 본질적 주제와 28개의 하위주제들
을 도출하였다. 현상학적 반성과 글쓰기 등의 과정을 통하여, 성인기에 아버지와 사별한 미혼 딸의 이미
지 작업 체험이 갖는 의미에 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에게 창조적인 이미지 작업은 부재 대상인 아버지의 실체를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
고 다루며 관계회복을 시도하는 기회가 되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이미지 작업을 통해서 말로 설명하기 어려웠던 아버지와의 미해결 감정을 이미지
로 재현함으로써 지연된 애도 감정을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이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극복되지 못했던 상실감을 수용하며 아버지를 용서하고 화해하는 경험이 되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에게 이미지 작업 체험은 어머니 부양과 역할전환, 성인기 발달 과업인 결혼유보 등과
같은 아버지 사별 후의 혼란스런 상황을 재인식하게 하여 내적 질서를 세우고 통합하는데 유용한 매개체
가 되었다.
넷째, 연구 참여자에게 이미지 작업은 자신의 현재 삶에 대한 태도를 반추하고 자신을 재정립하면서 독
립적인 삶을 조망해볼 수 있는 경험이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s intended to discover the meaning and essence of image making on experience ofunmarried daughters who lost father in adulthood. In order to understand the essential meaning
of such experience, the research method of Max van Manen has been applied in this study.
There were 5 participants who are unmarried daughters, bereaved their fathers for 2-16 years,
and their age is 20-50 early. Date were collected during the period from April to May 2013
through working with image, intense face-to-face interviews.
nine main themes and 28 sub-topics were derived through the process of phenomenological
reflection and writing. The conclusions on image makingon experience of unmarried daughters
who are bereaved their fathers in adulthood are as follows.
First, Creative workings with image help the participants express and deal with the reality of
their late fathers, and help to have a opportunity to restore relationship with their late fathers.
Second, image making helps for participants to represent unresolved feelings about father
which were not easy to express with words and also helps to explore delayed mourning
emotions specifically and deeply. This experience made participants accept their loss, forgive
and make up their late fathers. Third, while image making, participants recognize their chaotic
situations of mother support, switch roles, marriage unresolved, establish and integrate internal
order. Fourth, through image making , participants experienced to reflex their present state,
reestablish their life and have a view of independent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