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아리랑〉의 유형과 시대적 변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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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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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음악문헌학회
ㆍ수록지정보 : 음악문헌학 / 3권
ㆍ저자명 : 곽동현
목차
1. 문제제기
2. 〈밀양아리랑〉 기본 선율 유형의 구조
3. 〈밀양아리랑〉 변형선율 유형의 구조
4. 〈밀양아리랑〉 형성ㆍ변천과 음악사적 의의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우리가 가진 전승민요 중에서<아리랑>만큼 오랜 전승력과 기층성을 가지고, 여러 계층에서 향유하는 많은 전승주체를 지닌 노래는 없다.
아리랑의 역사와 전승양상을 통시적으로 고찰한 기미양은 일반적으로 아리랑이라고 부르는<아리랑>은 1926년 ‘영화 아리랑’의 주제가<아리랑>이라는 성과를 도출하였다. 이 <아리랑>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불리게 되었고, 대중문화예술 전 범위에서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확산되면서 주제가<아리랑>이 대유행이 되자, 각 지역에서는 <진도아리랑>과<영천아리랑>, <밀양아리랑>등이 새로이 창출되면서 국내외로 확산되었다. 그리하여 <아리랑>은 음악적으로는 50여종, 오늘날에는 남과 북 및 해외동포사회에 음악적, 지역적으로 다른 특징을 보이는 100여종 이상, 일만 여수 이상의 사설이 적층되어 있다. 이후에 주제가 <아리랑>은 지속과 변용을 통해서 창조적으로 계승되는 과정에서 ‘민족의 노래’로 표상화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