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만 5세 유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1.12
1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5권 / 2호
저자명 : 성은주, 홍용희

목차

I. 서 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V.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만 5세 유아의 쌓기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인 요인
과 또래간 상호작용의 특성을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쌓기놀이는 유아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
다. 유아들은 인터넷을 통해 관련자료를 찾아 놀이에 적용하고, 인기 TV 만화영화를 재현하고, 가정 생
활과 직결된 주제로 놀이를 구성하고, 지역사회의 경험을 쌓기놀이에서 확장시켰다. 쌓기놀이에서의 또
래간 상호작용의 특성은 ‘공유’, ‘협력’, ‘갈등’으로 나타났다. 쌓기놀이에서 유아들은 첫째, 놀이장소나 놀
이감뿐만 아니라 정서, 언어, 주제, 놀이 각본, 규칙 등을 ‘공유’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공동으로 구조물
을 만드는 상황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서로 ‘협력’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은
놀이 참여, 블록 나누어 쓰기, 의사소통 등에서 또래와 ‘갈등’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초록

This ethnographic study examined socio-cultural factors which affect on 5-year-old children's
block play and the characteristics of peer interac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block play
was deeply related to the children's daily life. Using internet, young children found resources
related to the block play and applied to the play, playing TV animations, constructing the play
with the themes related to family life, and expanding the experience of community in the block
play. The characteristics of peer interaction in the block play were 'sharing', 'collaboration', and
'conflict.' During block play, first, young children shared not only play area and play materials,
but also 'emotion', ‘themes', 'language', 'play script', and ‘rules’ during the block play. Second,
young children collaborated to build the construction together or to solve the problems in the
course of discussion. Finally, young children experienced conflicts as they participated in the
block play, shared the blocks with peers, or communicated each other during the block pla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만 5세 유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