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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에 대한 유가와 도가의 관점을 논함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10.01
1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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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저자명 : 안희진 安熙珍

목차

1. 서론
2. 효에 대한 유가적 관점의 특징
3. 효에 대한 도가적 관점의 특징
4. 효에 대한 유가와 도가적 차이점의 원인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孝’란 인류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윤리적 규범이다. 어느 철학이나 종교에서도
효를 인류의 중요한 정신적 가치로 다루고 있으며, 효는 학문이나 종교가 강조
하지 않아도 인류의 자연스런 윤리와 도덕적 규범이 되어 왔다. 특히 중국에서
는 그것이 인륜의 것을 넘어서서 사회와 정치, 그리고 문화를 아우르는 전 중국
적인 가치로 자리를 잡아왔다. 그리고 그런 영향 뒤에는 유가 사상이 커다란 배
경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유가의 영향력 기저에는 한대 동중서의 역할이 있었음을 간과할 수 없다. 동중
서의 ‘獨存儒術’이라는 정치사회 이념은 현대에 이르도록 강력한 영향력을 미쳐왔으며 동양사회의 근원적인 윤리지침이 되어 왔다. 특히 송대 주희에 의해 정
리된 유가사상의 ‘三綱五常’은 현대 한국사회에 뿌리 깊은 민족정신의 기초가 되
어 왔다. 불교에서도 『父母恩重經』등을 통해서 효를 인륜의 기본적인 질서의
중요한 부분으로 강조해 온 것을 보면 그 윤리적 개념이 결코 가벼운 것이 아니
다. 특히 유가에서는 아동용 기본 교재로 지어진 『효경』을 통해서 이 효도가
인륜의 기본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르면 자식으로서 자신의 몸을 잘 보전하는
일이 효도의 출발이라면, 부모를 위해서 사회에 나아가 입신양명하는 일이 효도
의 최종 목표이다.1) 천자, 제후, 경대부, 사, 서인 등 신분별로 효라는 개념이 어
떤 의미이고 어떻게 처신해야하는지 개괄한 이 책은 효를 인간성의 절대적 가치
로 상정하고 있다.

‘孝’是人类文明的重要规范之一。大部分哲学和宗教除了把‘孝’当作人类文明的主
要精神价值、学问和法律之外,更成为人类自然的伦理和道德规范。中国古代就有这
样一句话:“百行以孝为先。”在中国历史上‘孝’不仅仅是伦理,并且在社会、政治和
文化领域里更是成为全中国文明的价值观。在那样的环境里蕴含着以儒家思想为主的
深远背景。我们不可忽视的是在这样的儒家背景中董仲舒的角色。他所谓‘独存儒术’
的政治社会理念,一直到现在还拥有着庞大的影响力,成为东方国家社会的伦理核
心。再者由宋代朱熹整理的新儒家思想中的三纲五常一直是当代韩国根深蒂固的民族
精神的基础。佛教《父母恩重经》也非常重视‘孝’,强调人伦的基本规范。这也证明
了‘孝’的价值不是那么一般的伦理标准。儒家也通过其主要经典著作《孝经》强调了
‘孝’是人伦的基础规范。
但是目前在韩国社会里所谓的‘孝’则侧重于向父母的单方向顺从。这种片面性的图
式化在韩国社会里是比较严重的。图式化的问题在于‘顺从父母’的单向性。在这种图式化里面根本没有对‘孝’的真正体现。看重父母生育的恩惠,顺从父母是很宝贵的事
情。然而这种图式化很可能由于单向性的缘故变相成为一种教条式道德,甚至有成为
一种商品的倾向。
本论文首先分析儒家思想中‘孝’的本意,然后与道家思想对‘孝’的观点进行了比
较。在这里我们以儒家的《论语》《孟子》和道家的《老子》《庄子》为主,讨论了
两家对‘孝’的理解和差距。在此论文里作这样的比较,不仅划定了‘孝’的真正意义,并
且提示了在我们现在的生活上该如何体现其价值。通过这样的讨论,总结出了以下的
结论:人类的伦理规范是双向互动性的。我们所谓的‘孝’不仅仅是‘顺从父母’罢了,更
重要的是人与人之间基于互相尊敬、互相亲爱的过程当中实现的。如果没有相亲相
爱,只要求统治和顺从,这是一个死板的教条。真正的‘孝’是父母和子女之间达到无
法认识到‘孝’的时候才算实现。如果只是单纯地说:“这就是‘孝’!”,那不可能是真正
的‘孝’,那只不过是固执己见或自欺欺人而已。真正的‘孝’是发自内心的‘慈爱心’的体
现。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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