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8.09
2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4권 / 3호
저자명 : 강명희, 윤희정, 김지심, 김혜선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5주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6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학습과정에서 인식한 학습실제성과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실제성은 학습 활동, 과제, 자원, 그리고 평가의 실제성을 통합한 개념으로 정의하였고, 학습동기는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과제가치, 귀인, 자기효능감 등 네 가지 주요 변인으로 측정하였으며, 성취도는 개인과 팀 과제, 토론 그리고 지각된 성취도 네 영역에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실제성이 학습동기(β = .672, p < .05)와 성취도(β = .554, p < .05)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과제와 자원의 실제성이 학습동기의 과제가치를, 자원의 실제성이 귀인과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제의 실제성은 팀 과제 성취도를, 자원의 실제성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습동기는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 = .583, p < .05), 동기의 하위변인 중에 과제가치는 지각된 성취도를, 자기효능감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원의 실제성은 학습동기의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지각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er motivation, and performance. Participants were 68 undergraduate students who enrolled in a web-based PBL(Project Based Learning) course at a university in Korea. The project lasted for 5 weeks as they planned, conducted, presented, and evaluated their project collaboratively. The results showed that 1) learning authenticity predicted learning motivation(β=.672, p<.05) and performance(β=.554, p<.05): task authenticity and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learners’ task value,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the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task authenticity predicted team performance, and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discussion performa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2) learning motivation predicted performance(β=.583, p<.05): learners' task value predicted perceived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predicted discussion performa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3) learning authenticity affected performance via learning motivation. More specifically, task value and self-efficacy are mediated variables as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perceived performance. Based on findings, present study suggested some implications for designing authenticity in a web-based project learning.Key words : project learni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ing motiva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