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지부하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유아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10.01
1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수록지정보 : 어린이미디어연구 / 9권 / 1호
저자명 : 박선희, 권숙진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과 인지 구조
Ⅲ. 인지부하 이론에 기초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원리
Ⅳ. 인지부하 측정 방법
Ⅴ. 결론 및 논의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부하이론을 고려하여 유아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원리를 고찰해
보는 것이다. 유아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지구조를 고려하여 개발하여야 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인 중에 하나가 인지부하이론이다. 인지부하이론을 고찰해 본 결과 유아용 멀티 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시각 정보를 제공할 때 부가적으로 청각 정보를 제공하는 양식 원리(modality principle), 중복된 내용을 동시에 제공하지 않아야 하는 중복 원리(redundancy principle), 유의미하게 관련된 정보들끼리 물리적으로 근접하게 제공하는 주의분산 원리(split attention principle), 시각 정보 또는 청각 정보에 대한 부가 설명을 그래픽으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원리(multimedia principle)를 고려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이 개발된 후에는 유아를 대상으로 인지부하정도를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때 활용되는 평가방법으로 ‘인지적 노력에 대한 자기보고, 프로그램의 난이도에 대한 자기보고, 행동 패턴 측정, 이중 과제 방법 등이 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inciples that are necessary in developing cognitive load theory-based multimedia programs for preschoolers. Multimedia programs for preschools are to be developed on the basis of various theories of preschoolers’ cognitive structure. Among them, the most important element to be considered is the cognitive load theory. According to our study on the cognitive load theory, in order to develop multi-media programs for preschoolers, various principles should be considered as follows: the modality principle in which visual information is to be provided along with auditory information, the redundancy principle in which redundant information is to be avoided, the split attention principle in which meaningfully relevant information is to be put closely together, and
the multimedia principle in which additional explanations on the visual or auditory information are to be provided in graphics. With the development of a new program, the level of the cognitive load for preschoolers should be tested, through which its feasibility should be proved. For this, testing methods such as a methods of self-talk about cognitive efforts, a method of self-talk about the extent of difficulty of the program, a search on behavioral patterns (visual trace), a dual task method are used.

Key Words: cognitive load theory, instructional design, multimedia learning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지부하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유아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0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