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남성호
ㆍ저자명 : 남성호
목차
1. 머리말2.가구라(神樂) 신들림을 위한 장치
3. 신들의 강림처로서의 천개(天蓋)
4. 신체(神體)로서의 쓰나헤비(綱蛇)
5. 신들이 강림하는 길 - 누노마이(布舞), 오비마이(帯舞)
6.맺음말
한국어 초록
가구라는 일본의 대표적인 민속예능이다. 민속예능은 종교적제의 현장에서 거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종교적인 제의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과 인간의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소통의 방식으로 가장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수단이 신들림(빙의)이다. 일본의 가구라에서
신들림(빙의) 현상은 현재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다만 과거의 조사기록과 오늘날 가구라 현
장을 통해 그 양상을 어느 정도 추출이 가능하다. 본고는 가구라의 신들림 현상을 표상하는
제 장치들을 검토한다. 가구라에서 신들림은 신의(神意)를 알기위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신들림의 사례는 오모토가구라, 비추가구라, 신쇼쿠가구라, 도젠가구라, 빙고가구라 등
주로 일본열도의 서부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또한 신들림의 대상 신들은 조상신의 성
격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가구라를 거행하는 토착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
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더욱이 이러한 신들림의 표상적 장치들은 장례의식에서 사용되는
도구들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신의 강림처 혹은 좌정처로 일컬어지는 천개의 흔들림, 신의
상징체들(藁蛇, 布,帯)의 흔들림과 같은 격렬한 움직임에서 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인식하고
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신들림의 방식들은 일정한 형식을 갖추게 되면서 예
능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is study about symbolization of possession of Kagura, Japanesefolk p e rforming a rts.
Kagura is a typical folk performing art at the ritual of Japan. The purpose
of ritual is generally communicate with God and man. One of the methods
of the communication is a possession. It might be the most positive, immediate
method to ask for god's intention. However, Possession phenomenon is hardly
seen in the Kagura now. This a rticle e xtracted the part of the posse ssion in
the Kagura from records of the past and the report and examined those
symbolized devices. As for the possession phenomenon, a mental tension is
accompanied in the Kagura.
In the reason why the possession phenomenon decreases, a mental extreme
above all tension might be accompanied, and Kagura reforms might be the
major factors that are variously. It is a political reform of Yoshida Shintoism
at appearance and the Meiji era.
The case took up the Omoto Kagura, Bitchu Kagura, Shinto priest Kagura,
Dozen Kagura, Bingo Kagura. The most is distributed in West Japan. God has
become the object possessed a divine nature ancestors. And, there are a lot
of funeral tools of the symbolical device used for possession.
The device of possession is decided to some degree. Canopy descent of
the gods as a p lace , as t he se rpe nt r ope body o f God, confirme d that t he
move me nt o f the gods, a nd h is dynamic b and of c loth i s a symbol o f the
gods and then the body, indicating that they captured. It shows the process
shifted to folk performing arts as the device of possession is established.
Key words:Kagura, Possession, Folk Performing Arts, Symbol of the Gods,
Symbolized Device, Funeral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안동지역 공민왕 관련 민속의 전승양상과 주민들의 ‘문화 읽기와 쓰기’36페이지
- 인형연행 속 ‘낯선 표현’의 산출 기반과 그 통시적 향방58페이지
- ‘부모화된 아이’를 위한 <심청가>의 문학치료적 의의30페이지
- 동계 자료와의 대비를 통해 본 <차사본풀이>의 성격과 기능36페이지
- [황구연전집] 소재 한국 문헌설화의 재구의식46페이지
- <밀의 기원>담의 Hainuwele신화적 성격30페이지
-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고찰28페이지
- <도랑선비 청정각시>에 나타난 혼사장애와 시련의 의미34페이지
- ‘아이지혜담’에 나타난 부자간의 관계와 그 의미 : 넘어섬과 감싸 안기30페이지
- 설화에 나타난 ‘새식구 들이기’에 대한 두 가지 시선 : <며느리 고르기>와 <사위 고르기> 설화의..3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