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GBS 이론 기반의 RPG 에듀게임 설계 및 구현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2007.01
- 1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3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27권 / 1호
ㆍ저자명 : 조윤섭, 이수정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GBS기반 RPG 에듀게임의 설계 및 구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수학과 기본 학습 부진아의 지도에 있어서 놀이 학습 및 게임 학습은 학업 성취도 향
상 및 수학에 대한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고 하였지만, 현재 인터넷 생활
이 보편화되어 게임이 생활의 한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시점에서, 학습자의 재미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기본 학습 부진아를 위하여 에듀테인먼트와 PC게임에 근거한 에듀
게임을 활용한 연구 결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게임의 설계
에서 벗어나 좀더 의미 있는 RPG(Role Playing Game) 에듀게임을 설계하며 구현하였다.
제시된 시스템은 재미있는 스토리의 배경에서 역할을 담당하고 임무 수행을 통한 개념의
형성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목적을 둔 GBS(Goal Based Scenario)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또한 수학과 기본 학습 부진아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과 유의미한 학습 태도의 변
화를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기반으로 구현되었다.
영어 초록
Learning through playing and games has been known to lead to positive effects
on high achievements and learining attitude for low-achieved students in
mathematics. However, although internet has been widely used in everyday life,
studies on edugames based on edutainment and PC games for low-achieved students
have not been actively conducted. Therefore,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and
implementation detail of an RPG edugame which is more than a simple design of a
game. The proposed system is based on GBS(Goal Based Scenario) theory whose
purpose is on the formation of concepts and improvement on problem solving, while
performing some tasks in the background of an interesting story. Moreover, it
excelerates self-motivating learning for improving achievements and learning
attitudes of low-achieved students in mathematics.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