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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욕구와 RPG게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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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4.19
최종 저작일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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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 구 목 적

2. 선 행 연 구
1) RPG와 현대사회
2) 인식심리학에서 바라본 게임의 득과 실

3. 가 설 설 정

4. 심 리 학 적 게 임 중 독 분 석
1) 슐러(Suler)의 욕구실현이론
2) 프로이드의 이드-자아-초자아이론

5.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RPG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Role Playing Game의 약자로 역할수행게임 정도로 풀이 할 수 있다. 현실의 나를 대신하는 분신 즉, 캐릭터를 두어 가상의 공간에서 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현재 큰 인기몰이 신작인 외국의 블리자드 사의 ‘디아블로3’를 들 수가 있고 한국의 대표 RPG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를 들 수 있다. RPG의 특징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첫째는 하나의 온라인 게임공간을 구성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게이머들은 커뮤니티의 규범을 수용하고 여기에 따라 자신의 캐릭터를 키워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게임공간 내에서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게이머끼리 강력한 소집단(게임공동체)을 형성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중 략>

슐러는 역할게임을 모델로 하여 심리학자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을 적용시켜서 설명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 단계인 생식과 출산(procreation)은 역할게임들의 성적인 희롱과 역할전환등에서 관찰할 수 있다고 했으며 다음 단계의 욕구인 대인관계, 사회의 인지, 소속감 등도 게임의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다음 단계의 욕구인 "학습과 성취를 통한 자기 존중감 또한 역할게임을 통해 얻게 된다고 하였는데 이는 게임 안에서 지위를 얻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슐러는 현대 사회가 인간 욕구의 기본적 욕구, 진화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실패하고 있고 이러한 실제 현실에서의 좌절이 인터넷을 통한 허위-자기실현(pseudo-self-actualization)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슐러는 자기실현의 좌절을 겪는 사람들이 곧 인터넷 게임중독에 잘 빠지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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