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산 정약용(1762-1836)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가ㆍ관리ㆍ저술가이며, 개인의 발전과 사회 개혁을 위한 교육 사상을 제시한 교육사상가 이기도 하다. 다산은 교육의 목적을 단순한 지식의 습득보다는 인격의 형성에 두었으며, 현실 사회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권장하였다. 또한 평등사상에 기초한 근대적인 민권 의식을 한 인간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목차
I. 서 론II.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사상적 배경
2. 다산 정약용의 인간관
III.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및 현대적 시사점
1. 교육이념과 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내용에 나타난 교육사상
4.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시사점
IV.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1762-1836)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가ㆍ관리ㆍ저술가이며, 개인의 발전과 사회 개혁을 위한 교육 사상을 제시한 교육사상가 이기도 하다. 다산은 교육의 목적을 단순한 지식의 습득보다는 인격의 형성에 두었으며, 현실 사회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권장하였다. 또한 평등사상에 기초한 근대적인 민권 의식을 한 인간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다산이 살았던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은 조선 후기 사회가 복합적으로 불안정한 역사적 전환기로 변혁이 요구되던 시대였다. 다산은 이 변혁의 요구를 남보다 앞서 인식한 선구자적 지성인으로서, 그 대응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던 실학자이다.
조선사회가 후기에 접어들면서 실용성을 요구하는 사회로 변모되기 시작하면서, 실학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고 했던 인물들이었다. 그들은 정치, 경제, 산업, 그리고 교육 등의 분야에서 효율을 모색하면서 개혁안을 제시했다. 그들이 주장한 개혁안은 제도의 개혁, 학풍의 쇄신, 국력의 부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실학은 양난 이후에 조선 사회가 내부적으로는 자기모순에 빠지게 되어 사회, 경제, 교육의 현실에 대한 심각한 비판과 자기반성을 꾀한 학문이었으며, 외부적으로는 외래사상의 영향을 통해 새로운 사회 질서 및 국가 질서의 확립을 위한 시책과 그 방법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려는 실사구시의 새로운 학문이었다.¹⁾ 실학은 17ㆍ18세기의 권력체계에서 소외되어 있던 서울과 근기지방 출신의 양반 사대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²⁾ 실학자들은 정치, 경제 사회의 역사와 현실을 밝히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런 학문 연구를 토대로 제도적 모순을 극복하고 이상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개혁안을 제시했다.
한국 근대 사상의 형성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서 실학자들의 사상에 관한 연구가 경세학적인 측면과 경학적인 측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관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추진되어 왔다. 그 가운데 다산의 교육사상에 관한 선행연구들³⁾에서는 민권적, 민족적 성격을 고찰하거나 서학관을 통한 그의 교육적 이상과 현대적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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