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빈에 대한 논문입니다.목차
1. 서론2. 칼빈의 신학사상
A. 칼빈 신학의 출발점
B. 신인식
C. 성서론
D. 삼위 일체론
E. 성령론
F. 칭의와 성화
1. 칭 의
2. 성 화
G. 인간의 타락
H. 예정론
3. 칼빈의 생애와 목회
A. 칼빈의 출생
B. 칼빈의 성장
C. 목회
1. 제1차 제네바 목회
2. 스트라스부르크 목회
3. 제 2차 제네바 목회
a. 신앙생활의 문제
b. 신학사상과 목회
c. 이상실현의 목회
4. 그의 말년 목회
D. 칼빈의 목회사상
1. 목회자는 설교자여야 함
2. 교육과 목회
3. 인격과 목회
4. 영성과 목회
5. 칼빈이 유럽에 끼친 사상적 영향
A. 프랑스의 개혁교회
B. 네덜란드의 종교개혁과 개혁교회
6. 칼빈의 저서
A. 논문발표
1. 사돌레토에의 답신
2. 성만찬 소고
a. 성만찬 제정의 이유
b. 성찬의 유익
c. 성찬의 올바른 사용
d. 성찬을 부패시키는 오류들
B. 기독교강요
1. 저술 배경
2. 기독교 강요의 내용
a. 성경의 절대적 권위 인정
b. 예배의 설교 중심성
c. 하나님 중심적 구원론
d. 하나님 주권 사상의 절대화
e. 하나님 주권 사상의 예정론
f. 성만찬의 신비 체험 강조
g. 치리권 강화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칼빈(1509-1564)은 루터와 쯔빙글리와 더불어 종교개혁의 3대 인물로 불려지며, 루터나 쯔빙글리 보다는 한 세대 후배이지만 제네바를 중심으로 전개한 그의 개혁운동은 전 유럽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루터가 프로테스탄트의 길을 개척했다면 칼빈은 프로테스탄트의 신학을 집대성하였다. 칼빈은 진정한 그리스도의 종이며, 자기가 처한 역사적 환경에서 하나님께 순종하였다. 칼빈은 로마 교회로부터 프로테스탄트로, 교황 주의적인 미신으로부터 복음주의적 신앙으로, 스콜라주의적 전승주의로부터 성서적인 단순성으로 돌아섰다. 이러한 그의 회심과 순종으로 그는 하나님의 도구로서 서구 기독교사상에 획기적인 선을 그었으며, 지금의 우리에게도 그 영향력을 미친다. 논문에서 그의 신학적인 주요 주장들을 정리하고, 그의 생애와 회심을 통해 하나님의 칼빈을 사용하기위해 칼빈의 인생을 이끄신 과정을 알아본다. 또 신학자이자 목회자이었던 칼빈의 목회를 알아봄으로써 그의 신학 사상이 목회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나타났는지 알아보고, 그의 신학사상이 유럽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본다. 또한 그의 논문과 그의 저서 기독강요를 통하여 그의 신학적 사상들을 알아본다.
2. 칼빈의 신학사상
A. 칼빈 신학의 출발점
칼빈 신학의 문제는 형식 구성이나 사상 연관의 내용적 요소에 있지 않고 다른 곳에 있다. 사상의 형식이나 내용적 사상 요목은 그 깊은 곳에 있는 연관성을 지시하는 데 그친다. 따라서 그의 신학의 출발점은 그의 회심이 가져온 하나님의 체험에 있었다. 칼홀이 말한 것처럼 “회심의 순간이 그의 전 생애의 진로를 결정했다. 그는 그 때이래 루터가 언제나 되돌아간 내적 투쟁에 봉착함이 없는 것처럼 외길로 그 얻은 것의 전개에 돌진하였다.” 칼빈의 회심은 이점에서 특징적이며 그것이 그의 신학 사고를 결정지어 주었다. 칼빈의 회심은 하나님의 말씀의 위력에 억압된 것인 동시에 그를 성서에 복종시킴으로 성립되었다. 칼빈 자신은 자신의 회심을 무가치한 자에게 부어지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믿었고 이것으로 하나님의 저항할 수 없는 힘은 증명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 저항할 수 없는 힘은 언제나 하나님의 지혜나 의와 결합되어 있다고 보았다.
칼빈의 신학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은 하나님이 저항하는 자까지도 복종시킬 만한 힘으로 나타나는 은총의 사실이며 이 신학을 특징짓는 것은 회심에서의 ‘힘’의 감각이었고 하나님을 능력자로 체험하는 것이었다. 전경제, 「칼빈의 생애와 신학사상」(서울:한신대학 출판부,1984), pp.72-74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칼빈의 생애와 신학 11페이지
- 칼빈의 생애, 칼빈의 신학, 칼빈의 사상 9페이지
- 칼빈의종교개혁과신학사상-fp 22페이지
- 군가산점제 토론 찬반 대본 4페이지
- 깔끔하면서 고급스러운 템플릿입니다 (2가지 색깔_1석 2조) 2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