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암 박윤선의 생애와 신학사상

저작시기 1995.05 |등록일 2019.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5,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서론

Ⅱ. 1. 정암(正岩) 박윤선의 생애
2. 주경(註經)신학자 박윤선
3. 정암(正岩)의 신학사상

Ⅲ. 결론

Ⅳ. 정암(正岩) 박윤선의 연보(年譜)

Ⅴ. 박윤선의 저서들

본문내용

서론
정암 박윤선은 한국 교회사에 길이길이 남아 있는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정암은 신학교수로서 40년간 제자들을 양성하였으며 신구약의 모든 성경을 30년(1949-1979)만에 완간하였다. 그의 주석이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의 주석은 개혁주의입장에서 성경을 해석하고 설교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음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20세기에 한국에 허락하신 개혁주의 신학자요, 성경 주석가의 업적을 더듬어 그가 한국 주경신학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의 생애와 신학사상을 살펴보고 그가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과 정암의 신학사상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Ⅰ.정암(正岩) 박윤선의 생애
1.그의 출생과 성장기
박윤선은 1905년 12월 11일(음력)에 평안북도 철산군 백량면 장평동에서 가난한 한 농가의 2남 3녀 중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부친의 이름은 박근수였고 모친의 이름은 김진신이었다. 그는 어릴 때부터 학자적인 재질을 가지고 있어서 9세 때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기 시작하여 사서(논어, 맹자, 중요, 대학)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을 다 마쳤고 예기와 주역 외에 사서삼경(四書三經)의 본문과 주해를 암송할 정도였다. 그가 어린 시절을 보내던 때는 신학문(新學問)이 널리 소개되지 않은 때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한학을 공부하다가 18세 때에 대동학교 6학년에 편입하여 1년 동안에 국민학교 과정을 모두 마치고 우등으로 졸업하였다.
박윤선은 유교 가풍과 한학을 공부하였고 그 당시 마을에 예배당도 없었는데도 어떻게 해서인지 스스로 이웃 동네인 동문동에 있는 교회를 찾아가게 되었다. 그 때 그의 나이 17세(1922)로 한국 선교가 시작된 지 39년 후이다. 다른 사람의 권유나 인도를 받은 게 아니라 스스로 교회를 찾아 나가게 되었는데 박윤선은 교회 출석 동기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아마도 인생의 공허감 때문에 신앙을 가져 보려는 행위였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박윤선, 성경과 나의 생애, 서울:영음사, 1992.
합동신학교출판부편, 박윤선의 생애와 사상, 서울:합동신학교출판부, 1995.
심군식, 박윤선 목사의 생애, 서울:도서출판 영문, 1996.
김영한 편, 박윤선 신학과 한국 신학, 서울:기독교학술원, 1993.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정암 박윤선의 생애와 신학사상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