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4.03.04
- 최종 저작일
- 2024.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과제명]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15점]
목차
1. 문제 1.
Ⅰ.서론
Ⅱ.본론
1)저널리즘 영화비평
2)이론 영화비평
Ⅲ.결론
2. 문제2.
Ⅰ.서론
Ⅱ.본론
1.평론가의 지위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2.관객의 지위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3.관객과 평론가들의 상호작용
Ⅲ.결론
3.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 1.
Ⅰ.서론
영화비평론에는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이 있다. 저널리즘 영화비평이 더 먼저 나온 것으로 신문, 잡지 등에서 영화에 대한 평론을 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반면에 이론 영화비평은 저널리즘 영화비평보다 나중에 나온 것으로 스크루티니 학파에 의해 비평적인 교육방법이 연구되기 시작하면서 영화가 하나의 교양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후 영화비평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논문이 나오게 되었고 이론 또한 형성되면서 이론 영화비평이 탄생하게 되었다.
Ⅱ.본론
1)저널리즘 영화비평
19세기에 들어서 영화가 만들어진 이후 뉴스에서 신문기자를 배정하여 영화에 대한 비평을 남기기 시작했다. 초기에 나온 영화비평은 주로 르포르타주와 평론이 함께 기재되었다. 영화 상영시간이 길어진 이후에는 비평이 더 중요하게 다뤄졌다. 1930년대에 들어서는 영화의 소리를 실험하게 되었고, 전쟁과 대공황으로 인하여 대중들이 도피성으로 영화에 빠져들게 되자 저널리즘 영화비평이 사람들에게 더 다가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경미, 영화 관객 vs 평론가 '정반대'의 평점·시각, 왜?, MBC NEWS, 2016.07.29.
https://imnews.imbc.com/replay/2016/nwdesk/article/4044260_30244.html
오동진, [Why] 영화평론가의 평가와 개봉 성적은 왜 다를까, 조선일보, 2009.06.06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6/05/200906050108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