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사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 최초 등록일
- 2023.03.18
- 최종 저작일
- 2023.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과제명]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보고서 내용 요약
2.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19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만들었다.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재택근무, 원격 수업, 화상회의, 모바일 쇼핑 등 온라인을 통해 일상생활이 이루어졌으며 또한 경제활동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메타버스의 개념이 주목받게 되었다. 메타버스는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서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하는 3D기반의 가상세계로서 정의된다. 일상활동과 경제생활은 현실과 분리되지 않고 현실의 연장선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포함하게 된다. 현실 세계가 가상공간과의 결합을 통해 현실이 가상공간으로 확장된 것을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성을 합쳐진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셰가라는 의미의(-verse)의 합성어로 1992년에 출간되었던 ‘스노 크래시’라는 소설에서 가상 세계를 부르던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되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영화의 배경으로도 사용하였는데 주로 현실 세계에서 특정한 기기를 착용한 후 가상 세계로 접속하여 아바타로 활동하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아바타는 인터넷 초창기였던 1990년 중반에서 2000년대 초중반 시절에 게임 속 플레이어의 분신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후 아바타라는 용어보다는 캐릭터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지만 다시 메타버스가 각광받으면서 아바타라는 용어가 재등장하였다. 하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자신의 다양한 성격을 가상 세계로 투영하며 현실의 나로부터 의무, 권리, 책임을 위임받아 행동하게 되는 대리인으로서 의미가 확장되었다. 이러한 아바타의 의미는 메타버스가 가상의 오락 공간에서 나아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세계이며 메타버스 속 아바타 행위가 현실의 나의 행위와 같은 것으로 인식되고 아바타도 가상 세계에서 사회적 의무와 책임이 수반된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서 집에서 모든 사회경제 활동을 하는 홈코노미 시대가 되면서 미래에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처럼 사회 기간망으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이승환,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ISSUE.. REPORT, 2022.
고선영 외 3명,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제29권 1호, 2021.
김건희, 「‘직방’ 가상 오피스 ‘메타폴리스’ 출근해보니…」, 신동아, 2021.
이성우, 「메타버스가 온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