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사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 최초 등록일
- 2023.03.03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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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과제명]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메타버스와 삶
1) 일하는 공간 메타버스
2)영구 재택근무로 향하는 메타버스
3)워케이션
4) 개인의 삶과 메타버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매트릭스에서는 먼 미래의 인류가 가상현실 세계에서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정으로 영화를 진행한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그러한 세계로 진입해가는 중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는 전 세계 사람들을 집이라는 공간에 가두었다. 인류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인간이 집을 나가서 하는 대부분의 사회활동을 집 안에서 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때문에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이러한 지점에서 인류의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시하였다. 그것의 부정적인 효과와는 다르게, 어쩌면 우리가 미래에 경험했어야할 삶의 방식을 더욱 앞당긴 것이다.
메타버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등장한 신조어이다. 굳이 어원을 찾자고 한다면 1992년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가장 먼저 사용한 단어이다. 기존에 이러한 단어가 없었냐고 물어본다면, 이미 우리사회에서는 널리 통용되는 개념과 키워드들이 존재했다. 가상현실세계, 사이버세상 등등 이것을 칭하는 단어는 많았다. 그렇다면 왜 메타버스여야만 하는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 많은 가상현실세계들이 등장했는데 이것은 기존에 우리가 소비했던 가상현실세계와 구분점을 지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손에 쥔 스마트폰이 세대를 거듭함에 따라 이름이나 시리얼넘버가 바뀌듯 명칭하는 단어는 유동적이다.
참고 자료
https://weekly.donga.com/List/3/all/11/2227022/1』,「일과 휴가의 병행 ‘워케이션’ 시대, 멀지 않았다」, 주간동아, 김경훈, 2020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217』, 「2012-2021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 갤럽리포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