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
- 최초 등록일
- 2022.07.29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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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영화는 예술성과 상품성을 동시에 지닌 창작물이다. 여러 분야의 인력이 협업을 통해 생산해낸 창조적 결과물로서, 배급과 상영이라는 방식으로 시장에 유통된다. TV나 라디오 프로그램과 달리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사전에 비용을 결제해야 한다. 이처럼 관객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상품으로서의 영화는 수준 높은 음향과 영상의 구현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의 접목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관련 산업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나간다.
상품으로서의 영화가 가지는 첫 번째 특성은 디지털화가 가능한 정보재이자 경험재라는 점이다. 정보재는 초기에는 생산에 필요한 투자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만 일단 개발이 끝난 이후에는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특성이 있다. 경험재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재화를 뜻한다. 이와 같은 두 가지 특성상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는 투자금 회수도 어려워지는 전형적인 고위험, 고수익 산업에 해당한다. 두 번째로 영화는 극장, DVD, 케이블 TV. 위성방송, 인터넷 다시보기 등 다양한 단계적 경로를 거쳐 소비된다. 여러 단계를 거치는 동안 콘텐츠 이용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면 관객 1인에 대해 지출되는 비용도 점점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하나의 콘텐츠를 각기 다른 시점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급함으로써 해당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유통방식을 창구효과(window effect)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영화산업과마케팅 강의안
[라이벌] 영화 ‘헝거게임: 모킹제이’ 책과 똑같아도 너무 똑같다, 뉴스컬처, 2014년 11월 30일
매일경제용어사전: 정보재
두산백과: 창구효과(Window Effects)
영화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은주, 2004년
한국영화계 높아진 배우의존도, 서울신문, 2004년 8월 20일
'헝거게임', 개봉 첫날 흥행 2위..'외화 장악', 조선일보, 2014년 11월 21일
2014년 미국 경제? 할리우드 장삿꾼들에게 물어봐, 오마이스타, 2013년 11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