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전략론][중간과제물]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게임산업 내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를 대상으로).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6.08
최종 저작일
2022.05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전략론]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게임산업 내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를 대상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게임산업 산업 개요

2. 게임산업 산업 주요 기업들의 VRIO 분석
1) 엔씨소프트
2) 크래프톤
3) 카카오게임즈

3. 결론 : 시사점

본문내용

1. 국내 게임산업 산업 개요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5조5750억원으로, 전년보다 9.0% 증가했다. 콘진원은 2020년에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9.2% 성장한 17조93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머니S, 2021,09,22).
국내 게임산업은 수출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며 그 위상도 달라지고 있는데, 2019년 게임 산업은 약 64억달러(약 7조 5,008억원) 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전체 무역수지 흑자(389억달러)의 16.5%를 차지한다(머니S, 2021,09,22).
하지만 정작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게임이 설자리는 좁아지는 추세다. 2019년 기준 한국 게임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전년보다 0.1% 줄어든 6.2%로, 미국(20.1%), 중국(18.7%), 일본(11.8%), 영국(6.3%) 등에 이어 5위를 기록하고 있다. 2005년 기준 한국게임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12%가 넘었었고, 온라인게임만 봤을 땐 점유율이 50%를 상회하던 때도 있었지만, 사실상 한국 게임의 시장 점유율은 점점 낮아지는 형국인 것이다(머니S, 2021,09,22).
그래서 본 리포트에서는 국내 게임산업 내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살펴보고자 게임산업내에서 선두기업인 엔씨소프트, 선두기업을 위협하고 있는 크래프톤, 그리고 신흥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카카오게임즈 3개 기업을 대상으로 VRIO를 통해서 경쟁요인을 분석해보고, 국내 게임산업 내 기업이 나아가야 할 전략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2. 게임산업 산업 주요 기업들의 VRIO 분석

1)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의 5가지 강점을 도출하고, 이 중에서 모방불가능한 강점 요소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첫째, 리니지 IP(지적재산권)이다. 리니지는 1998년에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게임으로서 엔씨소프트는 자체 개발한 리니지 IP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게임을 개발하였다.

참고 자료

라선아, 신형덕(2020), 경영전략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머니S(2021,09,22), K-게임, 중국에 뺏긴 왕좌 재탈환 나선다
시장경제(2021,09,07), 엔씨소프트, 리니지 굿즈 마케팅 확대... 배즈본·꼼파뇨 협업
뉴스1(2021,09,10), 엔씨소프트, 빨라진 글로벌 시계…'약점' 해외시장, '돌파구' 찾나
머니S(2021,04,18), [2021 파워기업] 엔씨소프트, 최고 개발자 모아 글로벌 경쟁력 강화
더구루(2021,10,01), 배그모바일, 1년간 모바일 게임 매출 2위…28억 달러 넘어서
조선일보(2020,08,26), 남궁훈 대표 "카카오게임즈 경쟁력은 개발·배급·플랫폼 역량"
포쓰저널(2021,08,03),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 ‘애드엑스’ 인수
*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전략론][중간과제물]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게임산업 내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를 대상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