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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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름다움이란?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 무엇이 아름다운 것일까?’라는 이 두 물음은 언뜻 보기엔 비슷해 보이나 엄연히 다른 것을 묻고 있다. 전자의 질문은 아름다움 자체에 대한 물음인 반면 후자의 질문은 아름다움 자체에 관한 물음이 아닌 아름다운 사물 또는 사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이다. 여기서 자연스레 의문이 생긴다. 아름다운 것들과 아름다운 것 자체는 다른 것인지? 아름답다고 여겼던 것들이 상황과 조건에 의해 다르게 판단이 되면, 그것을 과연 아름다운 것이라 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완전하고도 절대적인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
2)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 개념 : 대상의 아름다운 재현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아름답다는 ‘미(美)’의 표현은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인간을 즐겁게 해주고,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모든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이 단어는 사물 뿐만 아니라 어떠한 행동이나 습관, 도덕, 정치제도, 법, 과학, 진리에까지 아주 폭넓게 적용되었다. 그렇기에 소크라테스는 법률, 직업, 국가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해 말했고, 플라톤은 도덕적, 인지적 차원에서도 미의 개념을 적용했던 것이다.
3) 플라톤의 비판 : 본질적 미의 추구
플라톤은 감각적 세계의 아름다움보다는 미(美)의 본질을 추구했다. 플라톤은 구체적 대상으로서의 아름다움과 추상적 개념으로서의 아름다움을 구분한 것이다. 그에게 있어 미(美)란 현상계가 아니라 본질의 세계, 즉 이데아계에 속한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념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다.
4) 플로티노스의 미학 : 비재현적 미학
플로티노스는 미(美)란, 균제보다는 색체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했다. 균제미란 형태를 지닌 부분적인 사물들의 조화로운 배치의 문제와 연관된다. 하지만 플로니토스가 보기에 미(美)라는 것은 부분적인 사물들의 균제 속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미(美)는 단순한 대상에 의해서도 감지된다. 태양, 황금, 별빛 단일한 음 등과 같이 형태를 지니지 않은 단순 대상 혹은 경험도 무척 아름다울 수 있다.
참고 자료
철학의 이해 교재 및 강의록
김영례. (2013). 칸트의 다원주의. 동서철학연구, 67, 409-437.
강진호. (2007). [논리-철학 논고] 의 ‘중대한 오류들’. 철학적분석, (15), 127-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