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축제, 이벤트관광3)세계 유명 축제 중 대륙별로 아시아(2개), 유럽(2개), 북아메리카(2개), 남아메리카(2개), 아프리카(1개), 오세아니아(1개)를 각각 선정한 후, 총 10개 축제의 개요와 개최국가와 도시,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passup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16
최종 저작일
2022.03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생활체육지도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축제·이벤트관광 자료 6건
공통
● 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에 의하면 이벤트를 문화이벤트, 예술·연예이벤트, 상업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교육·과학이벤트,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정치이벤트, 개인이벤트로 분류하였다.
● 과제물은 게츠의 8가지 이벤트...

더보기

소개글

축제·이벤트관광3)세계 유명 축제 중 대륙별로 아시아(2개), 유럽(2개), 북아메리카(2개), 남아메리카(2개), 아프리카(1개), 오세아니아(1개)를 각각 선정한 후, 총 10개 축제의 개요와 개최국가와 도시,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목차

1. 서론

2. 축제의 개념

3. 축제의 분류

4. 대륙별 유명 축제 사례분석
1) 아시아(중국 청도 맥주 축제)
2) 아시아(일본 아리타 도자기축제)
3) 유럽(영국 에든버러 국제 축제)
4) 유럽(프랑스 니스 카니발 축제)
5) 북아메리카(미국 뉴욕 덤보댄스 축제)
6) 북아메리카(멕시코 과나후아토 세르반티노 인터내셔널 축제)
7) 남아메리카(페루 쿠스코 인티라이미 축제)
8) 남아메리카(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카니발 축제)
9) 오세아니아(호주 멜버른 국제 아트 축제)
10) 오세아니아(뉴질랜드 오클랜드 마타리키 축제)

5. 결론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국가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막론하고 지역적 특성을 살린 관광개발정책에 다양한 방법으로 개입하면서, 축제와 이벤트는 전시효과가 높은 분야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최근 제도적 환경변화에 따라 지방정부는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 축제라는 형태로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부가 축제를 통해서 지역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지역으로 유입되는 비용의 높은 부가가치의 발생과 주민통합의 순기능,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 창출 등의 영향력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지방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의 축제 내용은 차별성이 떨어지고 지역 축제로서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어,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 축제의 개념
축제는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사가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성격의 축제는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 존재하여 왔다. 어느 사회든지 계절적, 문화적, 역사적 전통적인 행사나 축일을 강조하고 기념하는 축제가 있고 이러한 축제 때는 노래하고 춤을 춘다든가 신과 고장의 영웅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든가 새로운 소망이나 묵은 소원을 기원하는 등의 계기로 삼아왔다.

3. 축제의 분류
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 개최목적과 장소, 행사내용 및 행사구성, 주제, 지향성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전통축제 혹은 향토축제와 현대축제 등은 역사적 측면에서, 그리고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 등은 공간적인 측면에서 구분한 것이다. 그리고 주민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 등은 개최목적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축제 등은 행사내용이나 행사구성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그리고 축제의 지향성, 개최목적 및 목표대상에 따라 내부지향형(내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외부지향형(외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등으로 분류된다.

참고 자료

김동혁, 2019,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신은경, 지역축제 경영 활성화 전략 방안연구, 음악응용연구, 통권(3):, p.108
이경재, 2010, 지역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영남대학교 논문
장주근, 향토축제의 현대적 의미, 향토축제의 새로운 검토,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1982, pp. 30-33.
이송아, 축제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흥규 외 1명(2009), 축제의 의미,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안혜원, 이민규. "지역축제 활성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6 (2010): 378-385.
박진규, 지역문화와 축제: 기획과 연출, 글누림, 2005.
passup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축제, 이벤트관광3)세계 유명 축제 중 대륙별로 아시아(2개), 유럽(2개), 북아메리카(2개), 남아메리카(2개), 아프리카(1개), 오세아니아(1개)를 각각 선정한 후, 총 10개 축제의 개요와 개최국가와 도시,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