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축제이벤트관광 3학년] 게츠(2005)의 이벤트 유형 분석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4.02
최종 저작일
2021.03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생활체육지도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축제·이벤트관광 자료 6건
공통
● 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에 의하면 이벤트를 문화이벤트, 예술·연예이벤트, 상업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교육·과학이벤트,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정치이벤트, 개인이벤트로 분류하였다.
● 과제물은 게츠의 8가지 이벤트...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축제‧이벤트관광 3학년] 게츠(2005)의 이벤트 유형 분석
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에 의하면 이벤트를 문화이벤트, 예술·연예이벤트, 상업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교육·과학이벤트,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정치이벤트, 개인이벤트로 분류하였다.
과제물은 게츠의 8가지 이벤트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국외 이벤트 2개를 각각 선정한 후, 총 10개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이벤트
1)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2) 독일 뮌헨 옥토버페스트
3) 호주 시드니 비비드시드니

2. 예술·연예이벤트
1)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2) 동경아시아뮤직마켓(TAM)
3) 미국 오스틴 SXSW 페스티벌

3. 상업이벤트
1) 노키아(Nokia)
2) 베트남 도이모이(刷新)

4. 스포츠이벤트
1) 중국 청명절
2) FOX 네트워크 텔레비전

5. 교육·과학이벤트
1) 퐁피두센터(프랑스)
2) 에스플러네이드(싱가포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벤트는 규모 측면에서 올림픽, 세계박람회와 같은 메가 이벤트와 지역의 축제를 비롯하여 공원과 편의시설에서 진행해지는 스페셜 이벤트 프로그램 등을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독특성이 있는 형태의 관광자원이다. 또한 이벤트는 고정되어 있는 관광자원들과 구별되면 독특함이 내재되어 있다는 특별한 매력이 있고 일상생활에서 벗어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측면에서차별화가 된다. 점차적으로 이벤트는 관광개발 및 마케팅 계획방면의 한 부분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이벤트들이 비관광적 이유인 종교적인휴일, 시합, 지역사회 레저 및 문화적인 경축행사와 같은 연유로 생겨났을지라도 오늘날에 의도적으로 관광자원으로써 각종 새로운 이벤트를 창출하는 추세이다. 여기서 "관광 이벤트"라는 것이 "긍정적인 관광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으로 관광객들의 관광욕구를 유발시킬 수 있는 각종 관광 이벤트"라고 할 수 있으며 이벤트에 재재되는 의미가 한정된 시간에, 해마다 및 그보다 낮은 빈도로 개최되고 대중들에게 공개되는 일련의 축하행사로 볼 수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가 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한 관광지의 제 요소에 의해서 영리 및 비영리적으로 진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게츠의 8가지 이벤트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국외 이벤트 2개를 각각 선정한 후, 총 10개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특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문화이벤트

1)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1) 개요 및 목적, 역사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시는 인구 43만 명의 중소도시인데, 축제 전략으로 연간 1천2백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유럽의 꽃’으로 탈바꿈했다. 2010년 세계축제협회(IFEA World)에서 선정하는 ‘세계축제도시’로 지정되면서 명실공히 축제도시가 된 에든버러는 에든버러 밀리터리 타투(Military Tattoo), 영화축제, 민속축제, 어린이축제, 책축제, 과학축제 등 20여 종에 가까운 축제를 1년 연중 개최하면서 특히 8개의 축제가 몰려있는 8월에는 축제 왕국으로서 절정에 이르게 된다.

참고 자료

김춘식·남치호. (2016). 세계 축제경영. 김영사.
류정아. (2013). 축제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순화(2008). 주한외국인 문화관광이벤트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 연구』.
심현숙(2012),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오현정, 한은경(2011), "이벤트 체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이신백(2008). 지역이벤트 산업의 성공요인 분석 _ 장보고 축제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종관. (2017). 축제도시 핵심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해외축제전문가와 국내축제 전문가의 비교관점에서.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애란. (2014). 메가이벤트의 개최효과가 개최지역과 주변지역에 미친 관광영향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축제이벤트관광 3학년] 게츠(2005)의 이벤트 유형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