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의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 최초 등록일
- 2022.02.11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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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의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주제에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1) 정보사회와 사회관계의 변화
2)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3) 다중의 등장과 집단지성의 발전
4) 이차적 관계에서 익명적 관계로
5) 정보사회의 개인은 얼마나 자유로운가?
2.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정보사회는 개인들이 컴퓨터를 매개로 확산한 전방위적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주고 사용하고 의존하게 되는 사회이다. PC통신 또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구성되는 사이버스페이스는 90년대 들어 사회학의 새로운 연구 대상으로 급격히 부상해 왔다. 인터넷의 대중적 보급과 함께 사회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회적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더구나 시간과 공간의 압축을 통해 국경을 넘는 네트워크로 급속히 확장됨에 따라 정보사회는 세계화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근대의 여러 사회적 영역이 국민국가라고 하는 제도적 공간적 틀에 의해 규정된 자기 제한적 필드를 형성하고 데보다, 정보사회는 국가의 통제가 상대적으로 덜 미칠 뿐 아니라 끊임없이 증폭하는 자기 확장적인‘장’이라 할 수 있다.
2020년 이후 코로나 팬더믹 시대로 사람들은 더욱이 간접적 만남이 확산하였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사무실 근무를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회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가 대중화되고 재택 형, 이동형 사무실이 생겨났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인터넷으로 관심 있는 카페에 가입해서 사람들도 소통하거나 온라인으로 거리가 멀리 떨어진 사람과 게임을 즐기는 것, 방송통신대학교의 수업을 듣고..
<중 략>
참고 자료
웹스터 프랭크, 현대 정보사회이론, 파주:나남, 2016
유현준, 공간의 미래, 을유문화사, 2021
송경재, 2009, 정보사회 표현의 자유와 프라이버시 침해연구, 5.18연구소
김상균, 메타버스 = Metaverse: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화성:플랜비디자인, 2020
박형준, 2000, 정보사회와 시민사회의 관계, 네티즌의 정치문화적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