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의전통) 교재 《중국고전문학의전통》 제2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7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8장에서 한 작품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2학년 |
---|---|---|---|
과목명 | 중국고전문학의전통 | 자료 | 5건 |
공통 |
교재 《중국고전문학의전통》 제2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7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8장에서 한 작품 모두 3작품을 각자 선택한 뒤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각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쓰시오. (30점)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
교재 《중국고전문학의전통》 제2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7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8장에서 한 작품 모두 3작품을 각자 선택한 뒤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각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쓰시오. (30점)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일은 교재의 내용을 토대로 한 객관적인 서술이 되도록 노력하고, “각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쓰는” 일은 객관적 서술로부터 출발하여 자기 의견을 보태는 일이라 생각하고 써 나가기를 권합니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과 제 명 : 교재 《중국고전문학의전통》 제2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7장에서 한 작품, 교재 제8장에서 한 작품 모두 3작품을 각자 선택한 뒤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각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쓰시오. (30점)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제2장 : 두보의 <春望>의 특징과 감상
2. 제7장 : 도잠의 <飮酒>의 특징과 감상
3. 제8장 : 이백의 <子夜吳歌․秋歌>의 특징과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보편적으로 시는 인간의 순수한 정신의 경지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적 양식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원래는 공상에 따른 생산이라는 뜻을 지닌 단어였는데 그가 차차 한정적으로 문화적인 생산 전반을 가리키게 되고, 그 이후 산문에 대한 율어 문학을 의미하게 되어서 결국 한 문학의 양식으로서의 개념을 담는 말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한 발전의 자취는 정감적인 단순 감동으로부터 복잡한 지적인 감동으로 발달하여 온 인간 정신의 변천 과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이제 시는 예술의 여러 가지 분야에 있어서 음악과 조형예술 사이 혹은 그의 종합적인 위치에 있다.
한편, 중국문학에서 원래 ‘시(詩)’라는 단어는 춘추전국시대에는 <시경>을 가리키는 하나의 고유명사였다고 한다. 그것은 ‘서(書)’가 <상서>를 가리키고 또 ‘하(河)’가 <황하>를 가리키며, ‘강(江)’이 <장강>을 가리키는 것처럼 하나의 고유명사였던 것이다. 하지만 후대에 이르러 중국문학에서 시는 <시경>에서 연원한 단일의 운문 장르를 가리키게 되었다. 즉, 일반명사가 된 것이다.
중국문학에서 시는 3000년 동안 계승 및 발전되었다. 다양한 역사와 엄격한 형식을 지니고 있는 고전시부터 시작하여 좀 더 자유로운 형식을 가지고 있는 현대시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유파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로 인해 질적 및 양적 측면이 모두 동아시아권 문화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중국의 시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교재 각장에 실린 시 중 하나씩을 선정하여 그의 특징을 알아보고, 각각의 시에 대한 감상평을 작성해 볼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Ⅱ. 본론
1. 제2장 : 두보의 <春望>의 특징과 감상
당나라 숙종 지덕 원년(756년) 6월에 안녹산의 반란군이 당의 수도인 장안(长安)을 공격하였는데..
<중 략>
참고 자료
김영구, 중국 고전문학의 전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중국고전문학의 전통, 예하미디어, 2006.
두보와 이백 시선, 한솜미디어, 2015.
권명숙, 중국 고전시가 속 悲秋 감성의 사회화 과정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3.
하수애, 이백 詩 속의 달[月] 이미지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