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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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무역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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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e-비즈니스 | 자료 | 16건 |
공통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면서, 관객이 영화를 보는 플랫폼을 변경한 경우에 해당된다. 영화산업에서 제작과 배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면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이상의 언급을 기준으로 아래 요구 사항에 답하시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Over The Top)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20점). - 제작 방식과 관련없이, 제작 완료된 영화를 배급하는 방식을 묻고 있습니다. |
소개글
과목명: e-비즈니스주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면서, 관객이 영화를 보는 플랫폼을 변경한 경우에 해당된다. 영화산업에서 제작과 배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면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목차
I. 최초의 디지털 제작 영화II.디지털 영화 배급 방식의 개념과 특징
1. 디지털 영화 배급의 개념
본문내용
I. 최초의 디지털 제작 영화최초의 디지털 제작 영화는 “1998년”, “FFM Production”에서 제작하고 “1170 Production”과 “Herald Film Company”, “Metro-dome Distribution” 등에서 전세계 또는 특정 지역에 배포한 “라스트 브로드캐스트(The Last Broadcast)”이다.
II.디지털 영화 배급 방식의 개념과 특징
1. 디지털 영화 배급의 개념
1) “디지털 시네마(디지털 영화)”의 의미
최근 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디지털화(Digitization)가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 따라, “디지털 시네마(Digital cinema)” 또는 “디지털 영화”라는 개념 역시 자주 사용되게 되었다.
협의의 “디지털 시네마”는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 배급, 상영되는 영화를 의미한다. 즉 영화가 최초 제작될 때부터 최종 상연될 때까지 전체 단계에 걸쳐 디지털 방식이 사용되는 영화가 바로 디지털 영화라 할 것이다.
즉 협의의 “디지털 시네마”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영화이며, 동시에 디지털 형태로 저장 및 가공된 영화이다. 이러한 영화는 주로 압축 파일 형태로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극장 상영관이나 OTT 플랫폼, 모바일 기기와 같은 매체에 배포되며, 관객 앞에서 상영될 수 있다.
2) 디지털 영화 배급의 의미
그러나 영화 산업에 있어 실제로 해당 콘텐츠가 관객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을 형성하며 수익을 창출하게끔 하는 핵심 프로세스가 바로 “배급”에 있는 만큼, 광의의 디지털 영화를 지칭할 때에는 주로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진행되었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즉 아날로그 방식으로 필름 카메라를 활용해 촬영된 영화라 해도 영화관 등에 디지털 형태 – 이동식 하드디스크와 같은 디지털 저장장치,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될 수 있는 디지털 포맷 등으로 변환된 상태에서 배포되는 영화라면 디지털 영화에 해당하게 된다.
참고 자료
디지털 시네마 도입의 경제적 파급효과, 영화진흥위원회, 2005국내 디지털 상영 및 배급 현황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