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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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무역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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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e-비즈니스 | 자료 | 16건 |
공통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면서, 관객이 영화를 보는 플랫폼을 변경한 경우에 해당된다. 영화산업에서 제작과 배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면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이상의 언급을 기준으로 아래 요구 사항에 답하시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Over The Top)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20점). - 제작 방식과 관련없이, 제작 완료된 영화를 배급하는 방식을 묻고 있습니다. |
소개글
E-비즈니스주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면서, 관객이 영화를 보는 플랫폼을 변경한 경우에 해당된다. 영화산업에서 제작과 배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면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이상의 언급을 기준으로 아래 요구 사항에 답하시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Over The Top)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20점). - 제작 방식과 관련없이, 제작 완료된 영화를 배급하는 방식을 묻고 있습니다.
목차
I. 최초의 디지털 제작 장편 영화II.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분석
본문내용
I. 최초의 디지털 제작 장편 영화촬영과 편집 등 영화 제작의 처음부터 끝까지 디지털 방식을 고수한 최초의 장편 영화는 1998년 FFM Productions에서 제작하고 1170 Productions에서 배급한 <라스트 브로드캐스트(The Last Broadcast)>이다.
II.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분석
엄밀한 의미에서의 “디지털 영화(디지털 시네마, Digital Cinema)”란 영화가 제작되어 최종적으로 소비자 앞에서 제시되기까지 제작과 배급 및 상영의 전체 과정이 디지털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 OTT 시장이 크게 발달하고 다양한 OTT 서비스들이 영화 시장 내에서 “키 플레이어”로 활약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 영화는 곧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되는 영화를 의미한다고도 이해되게 되었다.
즉 굳이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영화가 아니라 해도 디지털 방식을 이용해 영화가 배급될 경우에는 광의의 디지털 영화 내지 디지털 시네마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간주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내 디지털 상영 및 배급 현황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7디지털 시네마 도입의 경제적 파급효과, 영화진흥위원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