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생각하기 시험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9.29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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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미장센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무대 위에서의 배치를 의미한다. 연극에서 빌려온 이 개념은 영화에서도 무척 중요하다. 영화에서 미장센은 프레임 안에 소품과 등장인물을 배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감독은 프레임 안에서 펼쳐지는 배우와 소품, 무대장치의 배치와 움직임, 분장, 의상, 구도등 영화 제작의 모든 구성 요소를 하나의 전체로 혼합한다.
2. 고대 서구인들이 예술적 아름다움은 기하학적인 질서에 기초하여 나타난다고 본 이유
- 기하학적 질서는 현상 세계의 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공리를 바탕으로 하기에
(고대 서구인들이 예술적 아름다움을 나타낼 때 기하학적인 질서를 강조한 까닭은 아름다움은 기하학의 공리처럼 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것이므로)
3. 영화의 촬영과 관련한 용어
- 딥 포커스 숏: 사태에 대한 함축적 묘사에 효과적이다.
- 클로즈업 숏은 세밀함을 묘사할 때 사용, 사태의 내적 주관적 차원을 제시하거나 상황의 중대성을 강조
4. 영화 이미지
- 자연 세계의 공간을 자신의 의도에 맞게 새롭게 규정하여 창출한 결과이다.
5. 편집
- 고다르는 연속 편집의 관습성에 지햐하면서 새로운 영화적 효과를 창조하는 기법으로 점프 컷을 사용했다.
6. 1895년 12월 28일 파라의 그랑 카페에서 선보인 <사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를 만든 사람: 뤼미에르 형제
7. 장르
- 스타일, 선택된 소재에서의 관습들의 활용, 이야기 소재를 조직하고 그 이야기의 초점을 형상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이것에는 서부영화, 갱영화, 뮤지컬, 전쟁영화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순수한 것이 아니고 상호 존중되며 관객들의 기대치, 자본의 요구, 이데올리기적 압박에 의해 변형 및 굴절되기도 한다.
8. 영화 <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
- 진짜가 아닌 것을 진짜와 다름없는 것처럼 재현해 낸 마술과 같았다.
- 고전주의 예술의 소망을 실현시킨 듯이 보였다.
- 관객들은 이 영화를 보고 자신에게 기치가 돌진하는 줄 알고 카페를 뛰쳐나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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