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9건 |
B형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팝아트(POP ART)와 네오팝(NEO POP)
1) 팝아트(POP ART)
2) 네오팝(NEO POP)
2.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2)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3.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
1) 팝아트가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2) 네오팝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1) 통속적인 저급미술
(2) 대중매체와의 관계
(3) 시대적 아이콘
(4) 1990년대 매체미술에 나타나는 팝적현상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21세기 팝아트는 미디어, 레저, 관광, 쇼핑 등 많은 부분이 연계되고 이 모든 부분들이 광대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오락 산업이 소비자에게 최고의 문화 가치로 등장하면서 세계적으로 큰 동향을 형성해가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이미 기반이 형성되어가고 있다. 대중 매체나 광고를 이용하여 대중의 삶 곳곳에 침투하고 모든 분야를 접합시키고 담고 있는 다채로운 미술전시와 공연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팝아트(POP ART)와 네오팝(NEO POP)
1) 팝아트(POP ART)
1960년대의 급속한 산업 발전과 대중적 소비문화의 파급은 그 당시까지 고수되어 온 순수미술과 대중미술의 벽을 허물어 이른바 팝아트(POP ART)라는 새로운 미술을 등장시켰다. 팝아트라는 용어는 Popular(대중적)의 약자로, 1945년 영국의 미술 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처음에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편리한 명칭에 지나지 않았지만,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미를 확대시킴으로서 팝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팝아트는 리처드 헤밀턴(Richard Hamilton)의 작품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956. 콜라주. 26 x 25cm 을 시작으로 1960년대 초 하나의 예술운동으로 등장했으나 소비와 향락을 찬미하는 광고이미지, 또는 신화적 아이콘으로서의 스타이미지 등을 사용하는 팝은, 그 표현방식의 대중성 때문에 수동적으로 기존의 이미지를 모방하는 얄팍한 예술형식으로, 또는 앞선 현대미술이나 모더니스트를 전적으로 부정하는 운동으로 오해받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이주헌 『미술로 보는 20세기』, 학고재, 2002.정진수 외, 『대중예술의 이해』,집문당, 2002.
김지연. 2008.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저자무. 2008. “현대미술과 상품의 협업”. 월간미술.
심상용. 2007. “현대미술에 있어 트랜드화 현상과 다양한 위기에 관하여”. 「현대미술사학회」.
오재경. 2011. 팝아트 작가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미숙. 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최승철, 「네오팝의 한국적 변용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박경주, 「네오팝아트에서 나타나는 나르시시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공통교양 = 심리학에게묻다 = 강의 교재 1장 ‘내 인상이 어때서’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6페이지
- [농학과] 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D형(농산물 가격이 일반 상품가격과 다른 특성.. 8페이지
- (현대의서양문화 공통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 13페이지
- 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 9페이지
- 2019년 성사랑사회B형]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