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19
최종 저작일
2019.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9건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 해체
1) 에피스테메
2) 포스트모던페미니즘
3) 팝아트의 출현
3. 팝아트
1) 개념
2) 전개
3) 특성
(1) 소재적인 측면
(2) 기법적인 측면
4. 네오 팝
1) 개념
2) 특성
(1) 대중문화의 아이콘
(2) 레디-레디메이드
(3) 재생산과 복제 그리고 인용과 변주
5. 과거 모더니즘과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1) 팝아트의 차별성
2) 네오 팝의 차별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말 최근의 미술 사조를 이해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은 그것이 현재 진행 중이며 자라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느 것이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고 어느 것이 남을지 아직 역사적인 심판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1960년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사조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 같은 미술 사조들의 공통점은 추상표현주의에 반대한다는 점이었다. 그것은 잭슨 폴록의 그림자가 너무 거대해서 새싹이 돋아나기 위해서는 그 그늘을 거부하고 스스로 태양 볕을 쬐어야 하는 것과 비슷했다. 하드에지 화가들과 미니멀리즘 조각가들은 액션페인팅의 개인적인 성격에 반발하여 기계와 같은 형태를 창조하였다. 팝 아티스트들은 상업적인 영상을 차용하였고 개념주의자들은 미술이란 인간의 손으로 만든 물건이라는 관념에 도전하여 미술이란 캔버스 위에 존재하기보다는 마음속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보든 사조들의 중심은 뉴욕이며 그곳에서 그림이란 한물 간 존재처럼 취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유럽 미술이 조명을 받았다. 독일과 이탈리아 출신 화가들은 신표현주의라는 사조를 주창하며 알아볼 수 있는 이미지들과 구상 미술을 전명에 재등장시킨다. 이들의 강렬하고 감정적인 화폭은 자서전적이거나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참고 자료

강홍구(1995) 앤디 워홀, 재원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아킬레 보니토 올리바, 안연희 역(2006) 슈퍼아트, 미진사
안연희(2001)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나라 요시토모, 김난주 역(2005) 작은별 통신, 시공사
카터 래트클리프, 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
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쟈크데리다, 김보현 역(2006) 해체, 문예출판사
김상운(2007)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김부용 역(1992) 광기의 역사, 인간사랑
고충환, 시대의 표면을 반영한 미술, 월간미술, 2005
김지연,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2008
서상숙, 미국에서 불어온 새로운 바람, 슈퍼 플랫, 월간미술, 2001
전혜숙,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
김선경,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뮤움 미술사연구팀, 2007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