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제사상과이론2B]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형으로 요약한 다음, 현대 경제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술하라.

Londoner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9.12
최종 저작일
2016.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경제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경제사상과이론 자료 2건
B형
워크북 제3강 “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형으로 요약한 다음, 현대 경제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술하라.

소개글

[방송통신대 경제학과 경제사상과 이론2B] 애덤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형으로 요약한 다음, 현대 경제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술하라.

애덤스미스의 국부론과 고전학파인 그의 이론을 평가한 평가서적 등 다수의 서적을 정독하고 독파한 후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8.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한계 부분을 특히 신경써서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자원배분의 문제와 인간의 이기심

2. 시장경제의 작동 원리 - 수요와 공급의 법칙
(1) 수요란 돈을 쓰려는 계획
(2) 가격이 수요의 법칙을 만든다
(3) 우등재와 열등재
(4) 대체재와 보완재
(5) 공급이란 생산량에 대한 계획
(6) 공급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

3.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

4. 국부란 무엇인가

5. 중상주의와 중상주의 국부에 대한 오류

6. 국부 증대의 원인

7. 국부의 원천은 노동과 자본

8.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한계
(1) 애덤스미스를 필두로 한 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
(2) 이론적 차원의 견해에서 본 한계
(3) 이명박 정부의 무분별한 인위적 개입의 불행한 유산

본문내용

1. 자원배분의 문제와 인간의 이기심
국가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생산하고 누구에게 분배하는가?’라는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즉, 국가의 정책이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원의 배분’이다. 여기서 ‘자원’이란 물적, 인적, 재정적 자원 등 국가가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경제개발이란 다름 아닌 경제 분야의 자원배분이다. 자원은 사회가 필요한 양보다 적다. 자원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희소성(稀少性, scarcity)의 문제’라고 하며, 이는 결국 자원을 나누는 문제이다. 한마디로 경제학은 희소성을 전제로 성립된 학문이다. 애덤 스미스(Adam Smith)는 인간은 보편적으로 이기적인 존재로 생각했다. 그래서 이런 믿음을『국부론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에서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 주장했다.

“우리가 저녁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빵 제조업자들의 박애심 덕분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이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는 것은 돈벌이 그 자체이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살 때도 우리가 물건을 사는 이유는 백화점이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원하는 물건을 갖고 싶다는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백화점 입장에서도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그렇게 해서 우리를 행복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돈벌이를 위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이기심’을 도덕적이지 않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아담 스미스는 1759년에 출간한『도덕감정론』에서 인간의 본성은 어디에 있으며, 도덕적인 판단력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 규명하려고 했다. 당시의 윤리관과 도덕관은 중세의 종교적 교리에 따라 이기심을 부정하고 박애심(博愛心)을 높이며, 감정적인 언행보다는 이성적인 판단을 요청하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박애심을 높인다 해도 인간은 자기중심적인 본성을 버릴 수 없기 때문에 박애심이 사회 안정을 위해 기여하는 정도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국부론』│애덤 스미스│범우사 2000
『고전학파』│김광수│아세아문학사 1992
『경제학자들은 왜 싸우는가』│질 라보│서해문집 2015
『애덤스미스가 들려주는 시장경제 이야기』│박주현│자음과모음 2011
『애덤 스미스와 자유주의』│박순성│풀빛 2003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이근식│한길사 1999『애덤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이근식│기파랑 2006
『경제학원론』│이준구, 이창용│문우사 2015
『경제학원론』│이관두│형설출판사 2005
Londoner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제사상과이론2B]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형으로 요약한 다음, 현대 경제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술하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