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1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

*지*
최초 등록일
2016.01.26
최종 저작일
2015.04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자료 57건
공통
A.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 혈증에 대한 사정 (진단평가 및 임상증상)과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B. 위장관계 장애는 급성 또는 만성으로 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

더보기

소개글

과제 점수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 혈증
1. 병태생리
2. 진단평가 및 임상증상
3. 치료 및 간호
B. <사례> 24개월인 다혜가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다혜의 체중은 15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2kg이고, 요비중은 1.036으로 나타났다.
1. 다혜의 탈수 정도
2. 다혜의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
3.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4.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중재계획
4-1. 변이나 구토로 인한 과도한 위장관 손실과 관련된 체액부족
4-2. 설사 및 구토로 인한 손실, 불충분한 섭취량과 관련된 영양결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고위험 신생아란 전문의사와 숙력된 간호사의 면밀한 주의하에 관찰 및 간호가 요구되는 신생아로서 출생 시 체중과 재태기간에 관계없이 산전인자, 분만 시 인자, 출생 후 인자로 인하여 자궁 외 생활에서 집중적인 특수간호를 요하는 상태로, 미숙아를 비롯하여 유전전, 선천적 장애 및 감염 등으로 신체적, 사회적, 발달적 문제를 가지는 경우가 포함된다.
본 내용의 주제중 하나인 고빌리루빈혈증은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한 경우를 말한다.
혈액 내에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되면 황달이 나타나게 되는데 피부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보이게 되는 증상이다. 심각한 경우 뇌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이다.
중환아 간호는 특별한 기술과 집중간호를 통해 질병상태의 환아를 효과적으로 돌보기 위함이다.
두 번째 주제인 탈수는 위장관을 통해 많은 양의 체액이 소실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하는 질병이다.
본 내용을 통해 신생아와 아동에 있어 위 질병들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자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본론
A.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혈증
1.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의 파괴로 인해 생기는 헤모글로빈의 분해산물 중의 하나이다. 적혈구과 파괴되었을 때 파괴산물이 순환 내로 들어오고 헤모글로빈은 두 부분으로 분리된다. 헤모 부분은 알부민과 결합된 불용성 물질인 간접빌리루빈으로 전환되며, 글로빈은 우리 신체에서 사용된다.
간에서 빌리루빈은 glucuronyl transferase 효소의 작용으로 glucuronic acid로 변화되고 이는 매우 용해가 잘되는 물질인 conjugated bilirubin으로 변형되고 장에서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직접빌리루빈이 urobilinogen으로 변형되고 이 색소가 대변의 특징적인 색을 만든다. 이렇게 변형된 빌리루빈의 대부분은 대변을 통해 배출되고 소량이 소변으로 제거된다.
정상신체는 적혈구의 파괴와 이로 인해 생긴 산물의 사용과 배설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발달의 제한과 병리적과정이 이 균형을 방해할 때 빌리루빈이 조직에 축적되어 황달이 생긴다.
신생아에게 생기는 고빌리루빈혈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김동언(2007). 탈수 환아에서 정맥 및 경구 수액 요법. 대한소아신장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제8회 연수강좌. pp.65-77
김신정 문선영 김성희 심송용(2007). 고위험 신생아의 중증도 측정도구 개발. 아동간호학회지 v.13 no.2, pp.136-146
안병선, 박현민, 이백희(1999). 교환수혈과 광선치료를 받은 중증 신생아 황달 환아의 추적 결과에 관한 연구. 대한소아신경학회지 제7권 제1호. 96~106 (11pages)
이상미, 김혜원 공저(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장윤실(2004). 신생아 핵황달의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 개발에 관한 연구 / 과천: 보건복지부
아동간호학 = Pediatric health nursing(2014). 서울: 퍼시픽 학술편찬국
Marilyn J. Hockenberry, Wilson·Winkelstein(2006). 아동간호학 각론. 서울: 현문사(원저 2003 출판
Marilyn J. Hockenberry, Wilson·Winkelstein(2006). 아동간호학 총론. 서울: 현문사(원저 2003 출판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1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