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워크북, 기출문제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6.19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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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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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마르탱의 전통적인 인간관
1) 철학․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형상은 이성(理性)이며,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인간존재의 의의이자 인간의 최고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 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또한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하는 과정
2) 과학적 인간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서 파악
3) 이상 두 인간관 공통점 : 인간은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져 있다는 신념하에 그러한 본성이나 본질을 규명하고 설명
♧ 후기 현대철학의 기본적 관점과 인간이해
- 反 정초주의(foundationalism) : 물들지 않은 순수이성에 의해 파악된 순수하고 절대적이며 객관적인 지식이나 진리는 없다.
- 가치부하설, 이론부하설 :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세계를 해석․이해하고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그것은 세계에 대한 하나의 가능한 해석일뿐이다.(예: 듀이 등)
①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중 략>
- 행동주의(behaviorism)의 창시자는 왓슨(Watson)이다. 왓슨은 심리학 연구에 있어 내성주의(內省主義: introspectionism)를 비판하면서 행동주의를 창시하였다. 내성주의란 인간의 마음의 세계를 주관적인 관찰에 의해 알아낼 수 있다고 주장하는 관점인데,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로운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혹은 내면의 가상적 실체(예: 욕구, 동기 등)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한다. 즉,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인 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 외부에 있는 원인들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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